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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끼 (2disc)
강우석 감독, 박해일 외 출연 / 아트서비스 / 2010년 11월
평점 :
품절
(제목부터 스포일러입니다.)
리뷰어는 원작을 마저 다 못 보고 영화를 본 중도부류임을 밝힌다.
그리고, 자극적 리뷰제목과 전혀 다른 본문이 펼쳐질것임도 밝혀둔다.
관심이 가는 부분은 두부분인데,,,사실 이끼라는 컨텐츠보다는 강우석에 관한 부분이다.
이끼원작의 후광에 대한 감독의 태도가 그 첫번째인데,
유해국이 왜 조용한 마을을 침입해서 어긋난 돼지발톱처럼 구는지에 대한 설명, 유해국과 검사의 앙금에 대한 설명, 두가지가 완전히 생략되어 있다는 점에서 감독은 '관객들이 원작을 보고 극장에 왔다'라는 가정하에 극을 구성한 것 같다. 이 두가지는 스토리에 몰입하기 위한 중요한 배경이다. 영화에서 부족한 정보는 원작에서 제공받고, 영화는 원작이 하지 않은 이야기를 하겠다라는 스탠스인 것이다.
따라서 강우석을 좋아하는 편은 아님에도 불구하고 강우석이 이끼를 망쳤다는 비난에는 공감할수 없다는 입장이다. 강우석은 그저 원작의 설정과 큰 흐름을 샀을뿐 원작에 대한 오마주를 만든게 아니다.
두번째는 공공의 적, 투캅스등등을 통해 강우석이 지속적으로 노출시켰던 근묵자흑의 지경, 즉 악을 자행하는 자든 혹은 악을 소탕하는 자든 악에 가까이 있음으로 인해 결국 '경계에 모여든 이웃'으로서 서로를 닮게 된다는 점이다. 이끼에서도 역시 사법체계의 최전선에서 공권력을 휘두르다 이를 바탕으로 진화된 범법의 경계에서 그 막대한 단물을 빨아먹고는 결국 괴물처럼 군림하는 설정이다.
이것은 분명 전작들에 비해 능란해진 부분이 있다. 이끼가 자신의 영화경력에 큰 지표가 될것임을 호언하던 배경의 하나로는 깡패보다 더 폭력적인 경찰, 갈취범보다 더 악랄한 경찰이라는 상투적인 시각에서 보다 복잡한 층위를 지닌 묘사로의 진전을 들수 있지 않을런지.(아님말고)
의 주체를 전면에 내세우고 극을 끌어가지만 그 틈새에 숨겨진-그러나 완전히 숨겨졌다기엔 충분히 노출된- 제삼의 주체가 폭로되고 마는 본격 반전영화다.
첫번째 주체인 천용덕이장과 그 꼬붕들. 그들은 초지일관 주어진 자원을 자신들의 욕망에 던져넣는 타락한 세력들이다.
두번째는 유해국. 그는 아버지의 죽음이라는 과거를 밝히기 위해 주어진 자원을 재구성한다.
세번째는 수퍼여주인. 그녀는 윤간과 영아유기의 악몽에서 구원받고, 가해자들에게 복수를 가한뒤 그 댓가로 주어진 자원을 받아들이는듯 하나 구원자는 패배감에 젖고 복수를 해준 천용덕이 증오의 대상이 되자 그 둘을 철저히 소비하며 자신의 미래를 준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