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유설교
크레이그 블롬버그 지음, 이우제 옮김 / 크리스챤출판사 / 200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보 설교자는 마치 자기가 잘 알고 있는 듯이 비유라는 기억을 자신감이 넘치는 걸음걸이로 대담하게 걸어 들어간다. ... 경험이 많은 설교자는 비유들이 겉으로 보기에는 매우 단순한 것 같아도 실제로는 보물이 들어있는 매장지대라는 것을 안다."(토마스 롱)

 

저자의 비유해석 방식은?

이 책은 하워드 마샬 교수의 문하에서 비유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저자의 비유에 대한 해석과 설교를 집대성한 책이다. 저자는 교부들처럼 풍유적인 해석도 하지 않았고, 종교개혁자들처럼 교리적인 해석도 하지 않았고, 20세기 비유해석의 아버지인 아돌프 율리허처럼 한 가지 중심요점 해석도 하지 않았다. 저자는 예수님의 비유(약 40개) 중에서 3분의 2는 세 요점으로 이루어져 있고, 3분의 1은 두 요점 또는 하나의 요점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비유를 여러 가지 중심요점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저자가 영향 받은 해석 방식은?

저자는 가톨릭 학자인 바바라 레이드의 영향으로 비유를 중심인물들의 관점에서 읽을 때 하나의 중심사상을 식별할 수 있다고 믿었다. 저자는 또 다른 가톨릭 학자인 피에르 그레롯의 영향으로 다른 인물들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세 번 읽고 논평할 때 하나의 중심요점을 발견할 수 있다고 확신했다. 그러나 저자는 중심인물의 관점에서 하나의 중심사상을 찾지 않고 세 가지 또는 두 가지 중심요점들을 만들어냈다. 저자는 두 가지 또는 세 가지 중심요점을 인정해야 해석상의 논쟁을 피할 수 있다고 제안하였다. 


저자가 영향 받은 설교 방식은?

저자는 유진 로우리의 영향을 받아 본문의 순서를 따라가는 스토리 진행형식과 예화로 시작하여 본문으로 진입하는 스토리 보류형식과 본문으로 출발하여 본문을 잠시 떠났다가 되돌아오는 스토리 유예형식과 본문과 예화를 교차시키는 스토리 전환형식으로 설교하였다. 저자는 또한 데이비드 버트릭의 영향을 받아 단락과 단락별로 이야기를 읽고 응답하는 방식과 이야기 안에 머물면서 현대적인 메타포로 해석하는 방식과 현대적인 언어와 이미지로 이야기를 해석하는 방식으로 설교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