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교회 크로노스 총서 2
한스 큉 지음, 배국원 옮김 / 을유문화사 / 2003년 4월
품절


결론적으로 초대 교회에서 베드로는 분명히 특별한 권위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자기 혼자만이 아니라 언제나 다른 이들과 더불어 권위를 나누었다고 보여진다. 흔히 생각하듯 그는 영적인 제왕과는 거리가 멀었고 유일한 지도자도 아니었다.

나는 이 책에 흠뻑 빠졌다. 내가 읽은 그 어느 교회사보다 간결하면서도 심오하였다. 저자는 눈물을 흘리며 가톨릭 교회의 개혁을 주창하고 있다. 저자는 핍박을 받아서 비판자가 된 게 아니다. 그 누구보다 가톨릭 교회를 사랑하기 때문에 개혁자가 되었다. 글을 읽다보면 당신도 느낄 수 있다. -37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