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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스타일
정성영 지음 / 한들출판사 / 2004년 8월
평점 :
품절
최근 국내 신학계에 설교학 전공자들이 등장하고 있다. 박영재 박사(1997,1998,2000)는 설교학 박사 1호(?)답게 한동안 주가를 날렸다. 서울신대의 정인교 교수(2000,2003)와 합신대의 정창균 교수(2002)는 독일과 남아공에서 학위를 하고 모교에서 강의하고 있다. 남아공 스텔렌보쉬 출신인 천안대의 이승진 교수(2001,2003,2004)는 연이어 번역서를 내놓았다. 신 설교학을 전공한 장신대의 김운용 교수(2004)는 월간지에 실은 논문을 묶어 단행본으로 출판하고 있다. 여기에 침신대의 정성영 교수(2004)가 명함을 내밀었다.
그의 책은 다른 설교학 책과 조금 다르다. 저자의 말대로 설교 방법론에 관한 책이 아니라 설교 방법론 점검표에 관한 책이다. 저자는 1권에서 설교를 작성하는 과정을 다룬다. 이 책은 2권으로 설교를 전달하는 과정을 다룬다. 사정상 1권보다 2권이 먼저 출판되었다고 한다. 저자는 부록 1. 설교평가를 통해 설교 점검표를 제시한다. 목사 혼자 좋아하는 설교가 아니라 교인과 함께 즐거워하는 설교가 되려면 꼭 피드백 해봐야 한다. 정장복 교수의 [한국교회의 설교학 개론]과 [설교전달의 클리닉]에서 비슷한 내용을 다뤘던 기억이 난다.
저자의 말대로 설교의 작성과 전달을 통합하려고 시도한 책이다. 설교는 글로 작성되어 말로 전달된다. 둘은 구분되지만 분리되면 안 된다. 저자는 전달을 염두에 두고 설교를 작성하라고 충고한다. 작성과 전달을 통합하기 위해 3가지 요소를 반영해야 한다. 흥미. 설교는 관심을 끌어야 한다. 저자는 청중의 귀와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을 제시한다. 내 생각으로 설교의 모든 과정 중에서 서론 부분이 특히 흥미로워야 한다. 명료함. 설교는 알아듣기 쉬워야 한다. 믿음은 들음에게 나기 때문이다. 저자는 청중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조언해준다. 본론 부분이 특히 명료해야 한다. 역동성. 설교는 설득적이어야 한다. 저자는 청중을 감동의 도가니로 몰고 갈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결론 부분이 특히 역동적이어야 한다.(저자는 고전수사학에서 3요소를 차용하였다.) 이 책을 통해 강단에서 춤추는 해골이 생령이 되고 좌석에서 늘어진 송장이 소생했으면 좋겠다. 저자의 또 다른 책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