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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과 예수
데이빗 웬함 지음, 이한수 옮김 / 크리스챤출판사 / 2004년 8월
평점 :
품절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바울은 "기독교의 창시자"(W. Wrede 이래)라고 부른다. 예수님과 바울의 메시지가 너무 다
르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였으나, 바울은 십자가와 부활을 선포하였다. 그러나 복음주의
신학자들은 바울은 "예수님의 추종자"라고 부른다. 바울과 예수님의 가르침은 차이가 나면서도 본질적으로 일치하
기 때문이다. 자유주의 신학자들의 엄청난 화력에 맞서 웬함(David Wenham) 박사가 패트리어트 미사일을 발사했
다.(그는 브루스 교수(Frederick Bruce)의 제자며 김세윤 박사의 동지이다.) 그는 [바울과 예수]에서 바울을 연대기
적으로(회심이전, 회심, 회심이후) 추적하여 사도행전과 바울서신(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 전후서, 고린도전서)
에 나타난 바울의 행적은 다르지 않고 서로를 보완해 준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사도행전과 바울서신에 나타난 바
울과 예수님의 가르침은 다른 증인(누가와 바울)에 의한 하나의 복음이라고 주장하였다. 나는 신학대학에서 바울
은 기독교의 창시자라고 배웠다. 그러나 웬함 박사의 [바울:예수의 추종자인가 기독교의 창시자인가?]와 [바울과
예수]를 읽고 바울은 예수님의 추종자라고 단언하게 되었다.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바울은 예수님의 가르침 중에
서 고작 두 절(고전 7:10,9:14)만 인용하고 있다고 지적했으나, 웬함 박사는 바울은 다른 상황에서 예수님의 가르
침을 직접 인용하지 않고 allusions(박문재님은 간접 인용(52쪽), 이한수님은 암시(248쪽)로 번역하였다.)하였다고
증명해 주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