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 2:12-17 음행을 회개하라.

저는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일곱 교회가 어떻게 신앙 생활했는지를 살펴보면서 우리가 어떻게 신앙 생활해야 할지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요한계시록에 세 번째로 나오는 교회는 버가모 교회로, 지금은 터키 베르가마(Bergama)입니다. 버가모는 처음에는 로마제국의 소아시아 지역 수도였으나 나중에는 에베소로 이전했습니다. 에베소는 황제 숭배의 중심지가 되었고 버가모는 과거의 영광을 되찾기 위해 황제 숭배에 열을 올렸습니다./ 버가모에는 세계 최초의 병원인 아스클레피오스 신전이 있었습니다. 병원에서는 약물치료와 음악치료도 했지만 심리치료도 병행했습니다. 병원의 지하에는 200미터의 굴이 있었는데 환자들이 이 굴을 걸어가면 굴 위의 구멍에서 ‘다 나았느니라.’ 라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환자들은 그 소리를 듣고 실제로 병이 낫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일종의 위약효과(플레시보 효과)였습니다.

오늘 본문은 하나님께서 버가모 교회에게 주신 말씀인데 우리 교회에도 주시는 말씀입니다. 요한계시록 2장 12절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 나옵니다.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지신 이” 라고 말씀합니다. 유대인들에게 검은 심판과 전쟁으로, 로마인들에게는 사형 집행권을 상징했습니다.(롬13:4) 예수님은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지신 분입니다. 악한 자를 심판하는 분입니다.(히4:12) 심판자인 예수님이 버가모 교회를 칭찬합니다. 13절을 통해 “네가 어디에 사는지를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탄의 권좌가 있는 데라.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이 사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고 말씀합니다. 버가모는 ‘사탄의 권좌’ 가 있었던 도시였습니다. 사탄의 권좌는 치유의 신인 아스클레피오스 신전이라는 의견도 있었으나 로마 황제의 신전이라는 것이 대다수입니다. 버가모는 황제의 기념 축일이 되면 황제 신전으로 모여 황제에게 제사를 드리고 제사를 드릴 때 사용한 고기를 나누어 먹었습니다. 고기를 먹지 않으면 황제를 숭배하지 않는다고 의심했고, 황제 신전에 오지 않으면 국가에 충성하지 않는다고 낙인찍혔습니다. 북한 주민들이 김일성 주석의 생일에 무덤을 참배하고 쌀과 고기를 배급받는 것과 유사합니다. 사실 김일성도 기독교 집안에서 자랐는데 공산주의자가 되면서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이 됐습니다. 북한에서 김일성을 숭배하듯이 버가모에서도 황제를 숭배했습니다. 버가모 교인 중에 ‘안디바’ 는 황제를 숭배하지 않는다고 순교를 당했습니다. 예수님은 버가모 교회가 박해를 받으면서도 ‘예수님의 이름을 굳게 잡고’, ‘예수님을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다.’ 고 칭찬하셨습니다. 예수님은 편하게 신앙 생활하는 교인보다 어려운 환경 속에도 꿋꿋하게 신앙 생활하는 교인들을 칭찬합니다. 어쩌면 한국교회보다 북한 지하교회를 칭찬하실 지도 모릅니다.

심판자인 예수님이 버가모 교회를 책망합니다. 14절을 통해 “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고 말씀합니다. 민수기 25장 1절에서 3절과 31장 16절을 통해 발람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압 여자들과 음행하게 하였고 모압의 신인 ‘바알브올’ 을 섬기게 하였다고 말씀합니다. 발람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타락하게 했듯이, 니골라당도 버가모 교인들에게 우상에게 바친 고기를 먹게 하였고, 이방 여자들을 취하도록 부추겼습니다. 성경에서 ‘음행’ 은 우상숭배를 가리키는데 여기서는 성적인 타락을 말합니다.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발람과 니골라당은 교인들을 세상 문화에 동화시키려는 거짓 선지자들이었습니다. 우리도 세상 문화에 오염돼 가고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이 돈을 우상으로 섬기듯이 우리도 황금만능주의에 빠졌습니다. 맘몬이 하나님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디모데 전서 6장 10절을 통해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은 돈은 모든 악의 뿌리라고 말씀합니다. 돈 때문에 사람을 상하게 하고, 돈 때문에 신앙을 잃게 된다면 돈은 우상이 됩니다./ 세상 사람들이 문란하게 살듯이 교인들도 물들어 가고 있습니다. 매스미디어는 불륜을 조장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히브리서 13장 4절을 통해 “모든 사람은 결혼을 귀히 여기고 침소를 더럽히지 않게 하라. 음행하는 자들과 간음하는 자들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라.” 고 말씀합니다. 결혼은 하나님이 만드신 제도입니다. 교인의 결혼은 하나님과 남편과 아내가 맺은 언약결혼입니다. 하나님과 사람과 맺은 언약이 깨지지 않듯이 하나님과 부부간에 맺은 언약결혼도 지켜져야 합니다.

심판자인 예수님이 버가모 교회에 경고합니다. 16절을 통해 “그러므로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가서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 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은 우상을 숭배한 교인들과 음행한 교인들에게 회개하라고 권면합니다. 예수님은 돈을 하나님으로 삼고 문란하게 사는 교인들에게 회개하라고 말씀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예수님이 재림하셔서 심판하겠다고 경고합니다.

심판자인 예수님이 버가모 교회에게 약속합니다. 17절을 통해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영적인 귀를 가지고 있다면 성령님이 하시는 말씀을 들으라고 촉구합니다. 예수님이 하신 첫 번째 약속은 ‘감추었던 만나를 주겠다.’ 입니다. 만나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이집트)을 탈출하고 광야를 유랑할 때 하나님께서 아침에 내려 주셨던 음식입니다.(출16:1-36) 만나는 요한복음 6장 31절에서 33절까지와 48절에서 50절까지와 58절을 통해 영원한 생명을 상징합니다. 예수님은 이기는 교인들에게 감추었던 만나를 주시겠다고 영원한 생명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예수님이 하신 두 번째 약속은 ‘새 이름이 새겨진 흰 돌을 주겠다.’ 입니다. 로마시대에 재판을 할 때 피고가 유죄면 배심원은 검은 돌을 사용했고, 무죄면 흰 돌을 사용했습니다. 새 이름은 이사야서 62장 2절과 65장 15절을 통해 믿음을 지키는 사람들에게 주시는 새로운 본성을 가리킵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믿음을 지키면 무죄로 평결하시고 새로운 본성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버가모 교회는 신앙은 지켰지만 니골라당의 유혹에 넘어가 성적으로 타락했습니다. 8월 22일자 신문을 보니 서울지방경찰청 생활질서과는 ‘신앙생활을 통해 올바른 길로 선도한다.’ 며 집으로 데려온 청소년들을 상습적으로 성추행한 김 모 장로(61)를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했다고 나왔습니다. 김 장로는 신앙이 좋아 장로가 됐고 청소년 선도활동을 한다고 TV에도 출연했지만 성추행을 저지르고 말았습니다. 버가모 교회처럼 신앙은 있으나 성적으로 타락했습니다. 재임스 패커 교수는 [거룩의 재발견]이란 책을 통해 “거룩함은 영성과 도덕성이란 두 개의 기둥에 놓인 아치와 같아서, 두 기둥 중 어느 하나가 가라앉으면 반드시 무너지게 되어 있다.” 라고 말했습니다. 신앙의 집은 영성과 도덕성이란 두 개의 기둥으로 지어집니다. 영성이나 도덕성이나 하나가 무너지면 신앙의 집도 무너집니다. 마귀는 예전에는 영성을 무너뜨리려 했는데 요즘에는 도덕성을 무너뜨리려 합니다. 마귀는 불륜을 부추깁니다. 그러나 우리가 가정을 아름답게 지킨다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고 우리를 새로운 본성으로 만들어 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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