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12:4-11 성령님의 은사는?
오늘 예배 후에 삼겹살을 구워먹습니다. 우리가 고기를 먹으려면 뇌가 고기를 집으라고 명령합니다. 손이 고기를 집으면 입이 크게 벌리고 이빨과 혀가 협력해서 고기를 씹습니다. 목구멍이 속으로 넘기면 위가 주물럭거려 창자로 보냅니다. 창자는 영양분을 흡수하고 찌꺼기는 작은 것과 큰 것으로 나누어 배출합니다. 우리 몸의 기관들은 자기 은사에 맞게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래야 우리가 건강하게 오래살 수 있죠. 교회도 교인들이 자기 은사에 맞게 봉사해야 건강한 교회로 부흥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성령님의 은사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성령님의 은사란 무엇일까요? 미국의 교회성장학자인 피터 와그너 박사는 “은사란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유익과 성장을 위해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성령님께서 교회의 지체들에게 허락하신 특별한 영적 능력이다.” 고 정의했습니다. 은사를 주시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은사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유익과 성장을 위해 주어집니다. 하나님은 고린도전서 12장 7절을 통해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교회를 유익하게 하시려고 은사를 주십니다. 이 사람에게는 이런 은사를 저 사람에게는 저런 은사를 주십니다./ 은사는 누가 주실까요? 은사는 성령님의 뜻대로 주어집니다. 은사는 구한다고 주지 않고 성령님이 주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 선물로 주십니다. 하나님은 고린도전서 12장 11절을 통해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 고 말씀하셨습니다. 은사를 주시는 분은 성령님이십니다./ 은사는 누구에게 주실까요? 은사는 교회의 지체들에게 주시는 영적인 능력입니다. 사람은 선천적으로 재능을 타고나기도 하고 후천적으로 재능을 개발하기도 합니다. 은사는 재능과 연관되지만 재능을 전제로 하지 않습니다. 은사는 교인들에게만 주어집니다. 우리가 재능이 있더라도 은사를 사모해야 재능을 능가하는 은사를 성령님이 주십니다./
성령님의 은사는 몇 가지나 될까요? 성경에는 은사목록이 나오는데 로마서 12장과 고린도전서 12장과 에베소서 4장과 베드로전서 4장에 나옵니다. 이것을 기억하기 쉽게 12-12-4-4 라고 부릅니다. 성경에는 25가지의 은사가 나옵니다. 교회성장연구소의 홍영기 박사는 25가지 은사를 네 가지 은사로 분류했습니다. 자신의 은사가 무엇인지 찾아보십시오. 첫째로 언어와 관련된 은사가 있습니다. 방언의 은사와 방언통역의 은사와 예언의 은사와 가르치는 은사가 있습니다. 방언의 은사는 배우지 않은 언어로 기도하고 찬양하는 은사입니다. 방언통역의 은사는 방언을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로 알려주는 은사입니다. 예언의 은사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개인과 교회에 전달하는 은사입니다. 가르치는 은사는 하나님의 말씀을 알아듣기 쉽게 가르치는 은사입니다. 저는 가르치는 은사가 있습니다.
둘째로 인격과 관련된 은사가 있습니다. 지식의 은사와 지혜의 은사와 섬김의 은사와 긍휼의 은사와 권면의 은사와 돕는 은사와 구제의 은사가 있습니다. 지식의 은사는 교회에 유익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은사입니다. 정선희 사모님은 지식의 은사가 있습니다. 저에게 너무나 많은 아이디어를 줍니다. 지혜의 은사는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 자신의 능력 이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은사입니다. 섬김의 은사는 교회의 부족한 부분과 필요한 부분을 채우는 은사입니다. 박 권사님과 천 집사님이 섬김의 은사가 있습니다. 긍휼의 은사는 어려운 사람들을 보면 안타까워서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누는 은사입니다. 김수영 집사님이 긍휼의 은사가 있는 것 같아요. 긍휼의 은사가 있어야 기부도 잘 합니다. 소액기부라도 하시기 바랍니다. 권면의 은사는 주변 사람들에게 위로와 조언을 해주는 은사입니다. 돕는 은사는 지도자를 도와 교회를 유익하게 하는 은사입니다. 구제의 은사는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자신의 물질을 드리는 은사입니다. 헌금이 구제의 은사입니다. 저는 돕는 은사가 있습니다.
셋째로 사역과 관련된 은사가 있습니다. 사도의 은사와 목사의 은사와 복음전도의 은사와 리더십의 은사와 행정의 은사가 있습니다. 사도의 은사는 교회를 다스리고 목사를 감독하는 은사입니다. 감독과 감리사는 사도의 은사가 있어야 합니다. 목사의 은사는 성도의 영적성장을 위해 양육하는 은사입니다. 복음전도의 은사는 전도를 잘하는 은사입니다. 전도는 은사이자 의무입니다. 리더십의 은사는 교회를 위해 비전을 제시하고 동기를 부여하여 그 비전대로 추진하는 은사입니다. 행정의 은사입니다. 교회의 장단기 목표를 수립하고 실행하는 은사입니다. 행정의 은사는 다스리는 은사라고도 합니다. 권 집사님은 사장이니 동기를 부여하고 추진하는 리더십의 은사와 회사의 장단기 목표를 수립하는 행정의 은사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대영산업이 청소용품업계 1위가 됩니다. 저는 목사의 은사가 있습니다.
넷째로 표적과 관련된 은사가 있습니다. 신유의 은사와 능력 행함의 은사와 영분별의 은사와 믿음의 은사가 있고 기타 은사로 중보의 은사와 독신의 은사와 청빈의 은사와 순교의 은사와 선교의 은사가 있습니다. 신유의 은사는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해서 육체적이고 정신적인 질병을 치료하는 은사입니다. 능력 행함의 은사는 사람들의 상식을 뛰어넘는 기적을 일으키는 은사입니다. 영분별의 은사는 어떤 일이 하나님께 나온 것인지 사람에게 나온 것인지 아니면 사탄에게 나온 것인지 확실히 아는 은사입니다. 믿음의 은사는 하나님의 섭리를 깨닫고 그것을 실천하는 은사입니다. 피터 와그너 박사는 교회가 부흥하려면 목사에게 리더십의 은사와 믿음의 은사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기타 은사에는 중보의 은사가 있습니다. 중보의 은사는 다른 사람을 위해 규칙적이고 지속적으로 기도하고 응답받는 은사입니다. 독신의 은사는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평생을 혼자 사는 은사입니다. 청빈의 은사는 검소하고 깨끗하게 살아가는 은사입니다. 순교의 은사는 복음을 전하다가 죽음에 마주칠 때 기쁘게 죽는 은사입니다. 선교의 은사는 다른 문화권으로 나가 복음을 전하거나 선교사를 기도로 물질로 후원하는 은사입니다. 저는 중보의 은사가 있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한두 가지의 은사가 있는데 대표적인 은사가 있고 보조적인 은사가 있습니다. 저의 대표적인 은사는 가르치는 은사이고 보조적인 은사는 돕는 은사와 목사의 은사와 중보의 은사입니다.
우리가 은사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연합하기 위해서입니다. 우리가 삼겹살을 먹을 때 입은 먹으니까 즐겁지만 위는 소화시켜야하니까 힘듭니다. 위가 힘들다고 파업한다면 입은 입맛이 당기지 않아 먹을 수가 없습니다. 먹지 않으면 영양분이 전달되지 않으니 몸은 힘이 빠집니다. 우리 몸의 신체기관 중에서 보이는 입도 중요하지만 보이지 않는 위도 중요합니다. 우리가 받은 은사 중에 폼 나는 은사도 중요하지만 궂은일을 하는 은사도 중요합니다. 전부다 가르치는 은사만 있다면 누가 섬기겠습니까? 전부다 비전을 제시한다면 누가 돕겠습니까? 하나님은 로마서 8장 28절을 통해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합하여 선을 이루십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의 은사를 합하여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데 사용하시길 바라십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의 은사를 합하여 행복한 가정을 가꾸길 바라십니다. 우리는 누구나 부족합니다. 나의 은사와 다른 사람의 은사가 합해져야 화목한 가정이 되고 부흥하는 교회가 됩니다. 하근찬 선생이 쓴 [수난시대]라는 책을 보면 아버지는 일제강점기에 강제 징용으로 끌려가 팔 한쪽을 잃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아들은 한국전쟁이 일어나 전쟁터에 나갔습니다. 전쟁이 끝나고 아들이 살아 돌아온다는 연락을 받고 아버지는 기차역까지 마중 나갔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일입니까? 아들에게는 한쪽 다리가 없었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은 서로를 보며 비통해했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은 말없이 집으로 향했습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외나무다리가 있었습니다. 한쪽 다리로는 외나무다리를 건널 수 없었습니다. 아버지는 망설이다 아들에게 등을 내밀었습니다. 아들은 마지못해 아버지 등에 업혔습니다. 두 다리가 성한 아버지는 조심스럽게 외나무다리를 건넜고 두 팔이 멀쩡한 아들은 아버지를 꼭 잡고 중심을 잡았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은 서로를 의지해 외나무다리를 무사히 건넜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한쪽 팔이 없거나 한쪽 다리가 없습니다. 부부 한 사람의 힘으로 가정을 아름답게 꾸릴 수 없고 목사 한 사람의 힘으로 교회를 크게 부흥시킬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은사를 주신 목적은 교회를 유익하게 하시기 위해서입니다. 가정을 화목하게 가꾸기 위해서입니다. 여러분의 눈에 띄는 것이 있다면 그것이 여러분이 주님을 위해 봉사할 일입니다. 아이들이 걱정되면 교사가 되고 지저분한 게 보이면 청소하면 됩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합하여 선을 이루기를 바라십니다. 우리 자기 은사를 찾아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그리고 부흥하는 교회를 이루기 위해 합하여 선을 이룹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