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의 놀라운 능력 - 어거스틴을 변화시킨
헨리 코레이 지음, 이상길 옮김 / 카리스월드 / 2002년 12월
평점 :
품절


하나의 인간이 탄생하기까지 가정환경은 절대적이었다. 어거스틴의 아버지 파트리키우스는 방탕한 생활을 했다. 어거스틴이 아버지를 답습한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어거스틴에게는 어머니 모니카가 있었다. 잠자리를 눈물로 적신 어머니의 기도는 결국 아들을 변화시켰다. 기도의 자식은 결코 망하지 않는다는 부제가 수긍이 간다. 부모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뛰어난 학자로 성장하기까지 주변의 도움이 컸다. 타가스테의 원로원 의원 로마니아누스는 어거스틴의 후원자였다. 고향 친구 알리피우스 학교 친구 네브리디우스와 호노라투스는 단짝이었다. 동거녀 멜라니는 어거스틴의 장래를 위해 수도원으로 떠났다. 그러나 어거스틴을 최고의 수사학자로 만든 분은 하나님이셨다. 하나님은 교회를 수호하기 위해 어거스틴에게 지적 순례 여행을 허락하셨다.  

위대한 감독이 출현하기까지 멘토의 보살핌이 있었다. 어거스틴은 마니교에 심취했었다. 그러나 밀라노의 감독 암부로우스가 이단에서 헤어 나오도록 도왔다. 어거스틴은 결국 암부로우스에게 세례를 받는다. 히포의 감독 발레리우스는 감독 어거스틴을 만든 장본인이다. 발레리우스는 어거스틴에게 성직을 안수하였고 후임 감독으로 추천하였고 은퇴 후에는 중보적 기도를 빼놓지 않았다.

탁월한 작가로 알려지기까지 멘토리의 뒷받침이 있었다. 어거스틴은 마니교와 도나티스트를 물리치고 펠라기우스와 힘겨운 싸움을 계속하고 있었다. 그러나 어거스틴에게는 헤라클리우스가 있었다. 헤라클리우스는 극도로 악화된 어거스틴의 건강을 챙겨 주었고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잡무를 대신 처리해 주었다. 16 년 간의 고된 작업 끝에 나온 [하나님의 도성]은 헤라클리우스의 일조덕분이었다.

비록 저자를 몰라도 오자가 나와도 소설의 감동을 막을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