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20:18 내가 주를 보았다.

우리나라는 설날과 추석이라는 큰 명절이 있는데 기독교는 부활절과 맥추감사절과 추수감사절과 성탄절이라는 큰 명절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큰 명절은 부활절입니다. 사람들은 성탄절이 가장 큰 명절인 줄 알지만 예수님의 탄생보다도 예수님의 부활이 기독교를 만든 원동력이기 때문에 부활절이 가장 큰 명절입니다. 저는 부활절이 될 때마다 예수님이 다시 살아나셨다는 소식을 왜 마리아에게 가장 먼저 알려주었을까 궁금했습니다. 예수님 당시에는 여자를 사람으로 존중하지 않았습니다.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오천 명을 먹이고 남은 조각을 12바구니나 거두었을 때도 성인남자만 세고 여자와 어린이는 제외했습니다. 예수님이 다시 살아나셨다는 사실을 수제자인 베드로에게 가장 먼저 알려주었다면 다른 제자들도 믿기가 쉬웠을 텐데 여자인 마리아에게 알려준다면 다른 제자들이 의심할 게 뻔했습니다. 예수님도 이 사실을 아셨지만 수제자인 베드로가 아니라 여자인 마리아에게 가장 먼저 알려줄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있었습니다. 저는 여러분과 함께 그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마리아가 어떤 사람이었는지부터 살펴볼까요? 하나님은 누가복음 8장 1절에서 3절을 통해 마리아는 일곱 귀신이 들렸다고 말씀합니다. 일곱 귀신은 귀신 들린 상태가 아주 심각했다는 말입니다. 마리아는 귀신이 심하게 들려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엄청난 고통을 겪었으나 예수님이 귀신을 쫒아내 주셔서 건강을 회복했습니다. 마리아는 요안나와 수산나와 다른 여자들과 함께 자기들의 소유를 팔아 예수님과 제자들을 섬겼습니다. 누가복음 5장 11절을 통해 예수님의 핵심 제자인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은 예수님을 따랐지만 8장 3절을 통해 마리아와 요안나와 수산나는 예수님을 섬겼다고 말씀합니다. 남자 제자들은 예수님을 따랐지만 교회를 다녔지만 여자 제자들은 예수님을 섬겼습니다. 교회봉사를 했습니다. 요즘도 남자 교인들보다 여자 교인들이 믿음이 더 좋습니다. 마리아는 예수님의 여자 제자였습니다. 여자 제자들 중에서도 이름이 가장 먼저 나오는 것으로 보아 리더였습니다. 예수님이 다시 살아나셨다는 소식을 마리아에게 가장 먼저 알려줄 수밖에 없었던 첫 번째 이유는 마리아가 예수님을 섬겼기 때문입니다.

마리아가 예수님을 섬겼다고 다시 살아나셨다는 소식을 가장 먼저 알려주었을까요? 이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또 다른 무엇인가가 있었을 겁니다. 누가복음 23장 44절에서 56절을 통해 예수님에게는 남자 제자가 12 명이 있었는데 가룟 유다는 예수님이 겟세마네 동산에서 철야 기도하고 있다고 알려주어 종교지도자들에게 붙잡혀 가게 하였고, 수제자인 베드로는 칼을 들고 저항하다가 대제사장의 집에서는 예수님을 모른다고 세 번이나 부인하였고, 다른 제자들은 예수님이 붙잡혀 가시자 해코지를 당할까봐 걸음아 나 살려라 도망쳤습니다. 그러나 여자 제자들은 예수님이 빌라도의 관저에서 재판을 받으실 때에도 안타깝게 지켜봤고, 예수님이 골고다 언덕에서 십자가에 못 박히실 때에도 가슴을 치며 탄식을 했고, 아리마대 요셉이 예수님의 시신을 무덤에 안장할 때에도 자리를 지켰습니다. 남자 제자들은 예수님을 떠났지만 여자 제자들은 예수님과 함께 했습니다. 황수관 박사가 간증하는데 한국전쟁 당시 피난하는데 폭탄이 떨어지자 키가 큰 아버지는 혼자 살겠다고 도망갔지만 키가 작은 어머니는 자식들을 끓어 안았다고 하더라고요. 남자 제자들은 얼굴만 세우려고 했지만 여자 제자들은 궂은일을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이 다시 살아나셨다는 소식을 마리아에게 가장 먼저 알려줄 수밖에 없었던 두 번째 이유는 마리아가 예수님과 함께했기 때문입니다.

마리아가 예수님을 섬겼고 예수님과 함께 했다고 해서 다시 살아나셨다는 소식을 가장 먼저 알려주었을까요? 이것 말고도 또 다른 무언가가 있었을 겁니다. 누가복음 24장 1절부터 12절까지를 통해 예수님은 금요일 오전 9시에 십자가에 달리셔서 오후 3시에 돌아가셨습니다. 금요일 오후 6시부터는 안식일이 시작됐습니다. 이스라엘은 안식일에는 모든 것이 멈추어집니다. 장례식도 치를 수 없습니다. 이스라엘은 당일 장을 치르기 때문에 아리마대 요셉은 서둘러서 장례를 치렀습니다. 시신을 세마포로 싸고 다른 사람을 장사하지 않은 새 무덤에 예수님을 안장했습니다. 여자 제자들은 장례식을 급하게 치르느라 예수님의 세마포(수의) 사이에 향품을 바르지 못해서 안타까웠습니다. 여자 제자들은 안식일이 지나기를 기다렸다가 새벽같이 무덤으로 향했습니다. 무덤 문(돌문)을 어떻게 굴릴까를 걱정하면서 갔습니다. 이스라엘의 무덤은 산허리에 있는 바위를 깎아서 만들었습니다. 무덤 입구는 큰 돌을 굴려서 막았고 돌을 노끈으로 묶었고 옛날에 시루떡을 찔 때 김이 새지 않도록 밀가루로 봉하듯이 빈 공간은 점토로 봉인했습니다. 여자들이 밀어 가지고는 돌문이 꿈쩍도 하지 않았습니다. 여자 제자들이 무덤에 도착해보니 육중한 돌문이 활짝 열려져 있었습니다. 여자 제자들은 누가 예수님의 시신을 도둑질해 갔다고 생각했습니다. 당시에 무덤을 도굴하는 일은 흔한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로마제국의 클라우디우스 황제는 무덤을 파헤치거나 시체를 가져가거나 무덤을 인봉한 돌문을 바꿔 놓거나 하면 사형에 처한다고 칙령을 내리기도 하였습니다. 여자 제자들은 예수님의 시신이 사라졌다고 남자 제자들에게 알렸습니다. 요한복음 20장 1절에서 10절을 통해 시신을 쌌던 세마포(수의)는 흩어져 있었고 머리를 쌌던 수건은 개어져 있었습니다. 누에가 껍데기를 벗고 나비가 되어 날아가듯이 예수님은 세마포를 남기고 어디론가 사라져버리셨습니다. 만약 도둑이 들어왔다면 시신은 그대로 두고 값비싼 세마포만 벗겨갔을 겁니다. 시신을 훼손하려고 들어왔다면 피로 범벅이 된 세마포를 벗기지 않고 통째로 옮겨갔을 겁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시신을 도둑질해 갈 수도 없었습니다. 산허리에 무덤을 만들었기 때문에 입구가 하나였고 그 입구를 유대교 종교지도자들이 보낸 경비병들이 굳게 지키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시신이 도둑맞지 않은 게 분명했습니다. 남자 제자들은 예수님이 부활하셨다고는 상상도 하지 못하고 고개만 갸웃거리고 돌아갔지만 요한복음 20장 11절을 통해 마리아는 무덤을 떠나지 않고 예수님의 시신이 없어졌다고 목 놓아 울었습니다. 예수님이 다시 살아나셨다는 소식을 마리아에게 가장 먼저 알려줄 수밖에 없었던 세 번째 이유는 마리아가 예수님의 빈 무덤을 지켰기 때문입니다. 마리아는 남자 제자들보다 나았습니다. 남자 제자들은 예수님을 따랐지만 마리아는 섬겼고, 남자 제자들은 예수님을 떠났지만 마리아는 함께 했고, 남자 제자들은 무덤을 보고 돌아갔지만 마리아는 빈 무덤을 지켰기 때문입니다. 남자 제자들은 출세하려고 예수님을 따라다녔기 때문에 예수님이 붙잡히시자 도망갔지만 여자 제자들은 은혜를 받고 나서 따라다녔기 때문에 예수님이 돌아가셨어도 떠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다시 살아나셔서 하늘에 오르셨습니다. 예수님은 반드시 그리고 갑자기 다시 오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우리가 교회만 다니는 교인이 아니라 예수님을 섬기는 교인이 되고, 자기에게 손해가 된다면 교회를 떠나는 교인이 아니라 기쁠 때나 슬플 때나 예수님과 동행하는 교인이 되고, 이방인처럼 살지 않고 예수님을 마음속에 모시고 사는 교인이 된다면 예수님이 다시 오신다고 우리에게 가장 먼저 알려주실 겁니다. 우리는 베드로같이 나중에 듣는 제자가 아니라 마리아처럼 예수님이 다시 오신다는 소식을 먼저 듣는 제자가 돼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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