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9:14-15 여호와께 묻지 아니하고

여러분은 하루에 몇 번 정도 거짓말을 하십니까? 거짓말은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인 것처럼 꾸며대어 말하는 것을 거짓말이라고 합니다. 거짓말을 색깔로 분류하면 하얀 거짓말도 있고, 검은 거짓말도 있습니다.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선의의 거짓말은 하얀 거짓말입니다. 전혀 반갑지 않으면서 “만나서 반가워.”라거나 예쁘지 않은데도 “예뻐졌네.”라고 말하는 것이 하얀 거짓말입니다. 남에게 해를 끼치는 악의의 거짓말은 검은 거짓말입니다. 상대방을 음해하기 위해 날조하는 거짓말이 검은 거짓말입니다. 거짓말은 또 있습니다. 회색 거짓말도 있고, 새빨간 거짓말도 있고, 노란 거짓말도 있고, 새파란 거짓말도 있습니다. 법정에서 증인이 거짓 증언을 한다면 회색 거짓말입니다. 아이가 화가 나서 밥을 안 먹는다거나 장사가 밑지고 판다거나 처녀가 시집가기 싫다거나 노인이 늙으면 죽어야지 라는 4대 거짓말은 노란 거짓말입니다. 분명하고 확실한 거짓말은 새빨간 거짓말입니다. 카다피가 휴전하자고 제안하고 시민군의 거점은 벵가지를 폭격한 것이 새빨간 거짓말입니다. 믿기 힘든 거짓말은 새파란 거짓말입니다. 복권에 당첨돼지 않았으면서 “나 로또 복권 당첨됐다.”고 뻥친다면 새파란 거짓말입니다. 여러분은 하루에 몇 번 정도 거짓말을 하는 것 같습니까?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심리학과 폴 에크먼 교수는 사람이 거짓말을 얼마나 자주 하는지를 실험했더니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평균적으로 8분에 한 번꼴로 거짓말을 하여 하루에 200번 정도 거짓말을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성경에도 거짓말이 많이 나옵니다. 여호수아서에 본다면 기생 라합이 거짓말을 했고 기브온 주민들은 속임수를 썼습니다. 기생 라합은 이스라엘 정탐꾼들을 지붕 위에 벌여 놓은 삼대에 숨겨놓고는 여리고 군사들에게 낯선 사람들이 왔다가 성문을 닫을 때쯤 나갔다고 둘러댔습니다.(수2:5-6) 라합의 거짓말은 분명하고 확실한 거짓말이기 때문에 새빨간 거짓말처럼 보이지만 여리고성은 정탐꾼들에 의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으로 무너졌기 때문에 여리고성에 피해를 주지 않은 하얀 거짓말입니다./ 기브온 주민들은 낡은 옷을 입고 해어진 신발을 신고 마르고 곰팡이가 난 떡을 준비하여 먼 나라에서 왔다고 속이고 이스라엘과 평화조약을 맺었습니다.(수9:3-6) 기브온은 예루살렘에서 8Km 정도 떨어져 있는데 먼 나라에서 왔다고 속였으니 새빨간 거짓말이지만 이스라엘에 피해를 주지 않았으니 하얀 거짓말입니다. 그렇다면 라합이 왜 거짓말을 했을까요? 라합은 하나님은 홍해를 가르신 전능하신 하나님이시며 하늘과 땅을 만드신 참 하나님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여리고 군사들을 속이고 이스라엘 정탐꾼들을 숨겨주었습니다. 라합이 거짓말을 했기 때문에 라합과 라합의 가족들이 살 수 있었습니다. 기브온 주민들이 왜 먼 나라에서 왔다고 속였을까요?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리고성과 아이성을 무너뜨린 무적의 군대이고(수9:3), 이스라엘 백성들이 믿는 하나님은 그 당시 강대국인 애굽을 굴복시킨 능력의 하나님이라(수9:9) 그 명성을 듣고 싸워봐야 승산이 없다고 판단하여 먼 나라에서 왔다고 속여 화친을 맺었습니다. 라합과 기브온 주민들은 이방인이었지만 하나님을 알았기 때문에 살기 위하여 거짓말을 하고 속임수를 썼습니다. 그리하여 라합은 예수님의 할머니가 됐고(마1:5) 기브온 주민들은 여호와의 제단을 위하여 나무를 패며 물을 긷는 노예가 되었습니다.(수9:21,23,27) 거짓말과 속임수는 악이지만 하나님을 믿기 위한 거짓말과 속임수는 용서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여호수아는 참말을 했지만 하나님이 없는 참말을 했기 때문에 곤욕을 치렀습니다. 기브온 주민들이 먼 나라에서 왔다고 속이고 화친을 맺자고 제안하자 여호수아는 어떻게 할지를 하나님께 묻지 않고(기도하지 않고) 평화조약을 맺었습니다.(수9:14-15)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약속의 땅에 들어가면 가나안 주민들과 조약을 맺지 말라고 경고하셨습니다.(출23:32,34:12,신7:2)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경고를 잊고 기브온 주민들이 어디서 왔는지 조사하지도 않고 화친을 맺었습니다. 그리하여 여호수아는 기브온 주민들을 구하기 위해서 전쟁을 치르게 됐고(수10장), 사울 왕은 기브온 주민들을 죽였다가 복수를 당했습니다.(삼하21장) 여호수아가 왜 기도하지 않았을까요? 여호수아는 지금 가나안 땅을 정복하면서 잠깐의 승리에 취해 방심했기 때문에 기도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도 천국에 들어가기까지 영적인 전쟁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잠깐 방심한다면 마귀의 표적이 됩니다. 마귀는 굶주린 사자가 먹잇감을 찾아 어슬렁거리듯이 방심한 교인들을 찾아다니고 있습니다. 우리가 기도하지 않는다면 부부싸움도 잦아집니다. 우리가 기도하지 않는다면 교회도 시끄럽습니다. 어떤 수도사가 길을 가는데 마귀가 교회당 지붕 위에서 낮잠을 자고 있더랍니다. 마귀가 낮잠을 자니 이 교회는 평안하겠구나 생각했는데 웬걸요 교회당 안에 들어가 보니 교인들이 영적으로 죽어 있더랍니다. 그 교회는 죽은 교회라 마귀가 낮잠을 자도 충분했습니다. 그러나 어떤 교회는 마귀가 창으로 지붕을 찌르며 발악을 하고 있더랍니다. 마귀가 발악을 하니 이 교회는 분쟁이 있겠구나 생각했는데 웬걸요 교회당 안에 들어가 보니 교인들이 깨어서 기도하고 있더랍니다. 그 교회는 살아있는 교회라 마귀가 죽이려고 발악을 했습니다. 우리가 마귀의 공격을 막아내는 방법은 기도밖에 없습니다. 마귀가 아무리 불화살을 날리더라도 우리가 기도하면 기도가 방패가 되어 마귀의 공격을 막아냅니다. 방패기도를 하십시오. 하나님은 데살로니가 전서 5장 16절을 통해 쉬지 말고 기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뉴스를 보다가도 우리 가정을 지켜주세요 기도하십시오. 에베소서 6장 18절을 통해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운전을 하면서도 예수님의 보혈로 차량을 덮노라 기도하십시오. 우리가 기도하지 않는 것은 자기 힘으로 살겠다는 선언이고, 우리가 기도하는 것은 하나님의 힘으로 살겠다는 고백입니다. 여러분 자신의 힘을 믿지 말고 하나님의 힘을 의지하십시오. 하나님의 어리석음은 사람보다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하심은 사람보다 강합니다.(고전1:25) 일본은 세계 최고의 기술을 자랑하는 나라이지만 하나님이 만드신 자연재해 앞에서는 속절없이 무너지잖아요? 자신을 믿지 말고 하나님을 믿으십시오.

유기성 목사님이 미국의 부흥하는 교회를 탐방하던 중에 그레이스 커뮤니티 교회를 방문하여 “지금까지 목회하시면서 성공했다고 생각하는 무엇이며 실패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라고 질문했더니, 존 맥아더 목사님은 “내가 한 것은 다 실패였고 예수님이 하신 것은 다 성공이었습니다.”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자신이 인생의 주인인 사람은 기도하지 않고 스스로 해결하려다 보니 인생길이 험난합니다. 지금은 비록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복권에 당첨된 것처럼 잠깐은 기쁘지만 일평생을 힘겹게 살다가 허망하게 죽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인생의 주인인 사람은 기도하다 보니 인생길이 순탄합니다. 지금은 비록 실패했다고 하더라도 적금을 붓는 것처럼 당장은 쪼들리지만 결국에는 마음 편하게 살다가 천국소망을 가지고 죽습니다. 기도는 여러분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분기점입니다. 포천중문의대 차병원 차광렬 교수와 미국 컬럼비아의대 산부인과 로저리오 A 로보 과장은 생식의학 전문지 저널 오브 리프로덕티브 헬스(Journal of Reproductive Health)에 연구결과를 발표했는데 1998∼1999년 서울 차병원에서 불임치료를 받은 환자 199명을 환자들은 모르게 미국과 캐나다와 호주의 기독교인들에게 환자들의 사진을 보여주고 임신하게 해달라고 기도했더니 기도를 받은 불임여성이 기도를 받지 않은 불임여성보다 임신성공률이 두 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로보 박사는 “연구결과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처럼 느껴졌기 때문에 이를 발표해야 할지 오랫동안 고민했다”며 “하지만 두 그룹 사이의 임신율 차이는 아주 컸기 때문에 무시할 수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기도는 먼 나라에 있는 알지 못하는 사람의 임신도 가능하게 합니다. 기도는 능력입니다. 먼 나라의 알지 못하는 사람의 기도도 응답됐는데 가까이에 있는 아는 사람의 기도는 얼마나 잘 응답되겠습니까?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하면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 능력을 땅에 묻어두지 말고 땅 위에서 사용하십시오. 여러분에게는 기도의 능력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하면 응답받게 되고 우리의 기쁨이 충만하게 됩니다.(요16:2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