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 25:22 거기서 너와 만나고
어떤 총각이 한 처녀를 사랑해서 매일같이 편지를 보냈습니다. 처녀는 총각의 편지를 읽고 감동했습니다. 이 처녀가 누구와 결혼했을까요? 집배원과 결혼했습니다. 총각은 매일 편지를 보냈지만 집배원은 매일 처녀를 만났습니다. 이처럼 만남은 중요합니다. 사람과의 만남도 중요하지만 하나님과의 만남은 더 중요합니다. 아담과 하와는 에덴동산에서 하나님을 만났습니다. 노아는 돌 제단에서 하나님을 만났습니다. 모세는 성막에서 하나님을 만났습니다. 성막은 하나님을 만나는 장소입니다. 우리나라 성막전문가인 강문호 목사님은 ‘성막이란 하나님을 만나러 가는 약도’라고 말했습니다. 실제 성막은 가로 50미터 세로 25미터 높이 2.5미터입니다. 총 150미터로 378평입니다. 200미터 운동장보다 작습니다. 이것은 가로 60센티미터 세로 30센티미터로 실제 성막을 90분의 1로 축소한 모형입니다. 성막은 하나님을 만나는 장소인데 어디서 하나님을 만났을까요? 법궤에서 만났습니다. 하나님은 법궤에 머무르셨습니다. 언제 만났을까요? 7월 10일(9월 10일)에 만났습니다. 대속죄일에 만났습니다. 누가 만났을까요? 대제사장이 만났습니다. 몇 번이나 만났을까요? 일 년에 한 번 만났습니다. 강문호 목사님은 4번이라 하는데 대부분은 한 번이라고 말합니다. 무엇을 가지고 만났을까요? 짐승의 피를 가지고 가서 만났습니다. 피 흘림이 있어야 죄가 용서받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성막을 알아야 할까요? 성막을 알면 예수님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학자는 성막을 확대한 것이 예수님이요 예수님을 축소시킨 것이 성막이라고 말했습니다. 성막은 예수님의 축소판입니다.
성막은 크게 성막 뜰, 성소, 지성소 이렇게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성막문은 이스라엘 남자들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성막문은 하나인데 성막으로 들어가는 문이 하나이듯이 우리가 구원받는 길은 한 가지 밖에 없습니다. 오직 예수님밖에 없습니다. 성막문은 큰문입니다. 세로 25미터 중에서 10미터가 성막문입니다. 성막문이 크듯이 구원의 문은 크게 열려있습니다. 과거에는 이스라엘 사람들만 구원받았지만 이제는 누구든지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성막문은 동쪽에 있는데 성막에 들어갈 때는 서쪽을 봅니다. 서쪽은 해지는 쪽입니다. 나올 때는 동쪽을 봅니다. 동쪽은 해 뜨는 쪽입니다. 성막에 들어갈 때는 걱정을 갖고 가더라도 나올 때는 희망을 갖고 나오게 됩니다. 교회 올 때는 부부싸움하고 우울해서 왔더라도 집에 갈 때는 마음이 평안해져서 가야 합니다. 성막문은 문턱이 없습니다. 성막문이 문턱이 없듯이 구원받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예수님을 영접하면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성막문은 생명의 문이신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이것은 번제단인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죄를 지으면 짐승을 끌고 와서 머리에 안수하여 그 사람의 죄를 짐승에게 전가시키고 짐승을 잡아 피를 번제단 사방에 뿌리고 고기와 기름을 번제단에 올려놓고 불에 태웠습니다. 그러면 그 사람의 죄가 용서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대신해 십자가에 못 박혀 피를 흘리고 돌아가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죄를 용서받았습니다. 우리는 성막문에서 예수님을 믿고 번제단에서 죄를 용서받아야 합니다. 번제단은 교회를 상징합니다. 번제단에는 항상 피가 묻어있었는데 교회는 죄를 용서하는 속죄의 피가 흘러야 합니다. 번제단에는 항상 불이 붙어있었는데 교회는 성령님의 불꽃이 활활 타올라야 합니다. 번제단에는 뿔이 있었는데 뿔을 잡으면 사형을 면하듯이 교회는 생명을 구원하는 전도를 해야 합니다. 번제단은 제사장이시며 제물이신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이것은 물두멍인데 제사장이 손과 발을 닦았습니다. 물은 성령님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그릇을 닦고 음식을 담아먹듯이 우리가 성막문에서 예수님을 믿고 번제단에서 죄를 용서받고 물두멍에서 성결해지면 성령님이 우리에게 임하십니다. 우리가 더러운 그릇에 음식을 담아 먹지 않듯이 성령님은 더러운 영혼에게 임하시지 않습니다. 회개한 영혼에게 임하십니다. 우리 안에는 예수님이 성령님을 통해 계십니다. 우리는 내 안에 계신 예수님을 근심시키지 말고 기쁘시게 해드려야 합니다. 물두멍은 생명수이신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이제 바깥 휘장을 열고 성소 안으로 들어갑니다. 성소에는 제사장만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성소는 4겹의 덮개로 덮었는데 첫 번째 덮개는 천사를 수놓은 천연색 덮개이고, 두 번째 덮개는 세마포 덮개이고, 세 번째 덮개는 붉은 물을 들은 숫양의 가죽 덮개이고, 네 번째 덮개는 물개가죽 덮개입니다. 물개 가죽은 비가 새지 않습니다. 성소에 들어가면 왼쪽에 금등대가 있습니다. 7개 줄기의 금등대가 있습니다. 요한계시록에서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를 의미합니다. 성소에는 창문이 없어 어둡지만 금등대가 빛을 비추기 때문에 밝습니다. 금등대가 빛을 비추듯이 우리는 빛을 비추는 생활을 해야 합니다. 어두워져 가는 세상을 밝혀야 합니다. 세상 사람들이 타락했는데 우리까지 타락한다면 세상은 아무런 소망도 없습니다. 빛은 길을 인도하듯이 우리는 길을 잃고 방황하는 영혼들을 예수님에게 인도해야 합니다. 우리가 구원의 등대가 돼야 합니다. 빛은 생명을 주듯이 우리는 죽어가는 영혼을 살려야 합니다. 우리가 성막문에서 예수님을 믿고 번제단에서 죄를 용서받고 물두멍에서 성령님을 받고 금등대에서 빛을 비추는 생활을 해야 합니다. 금등대는 빛이신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성소 오른쪽에는 떡상이 있습니다. 6개의 떡이 두 줄로 가지런히 놓여 있습니다. 12개의 떡은 이스라엘 12지파를 의미합니다. 이 떡은 매주 안식일마다 바뀌었는데 제사장들만 먹었습니다. 떡은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합니다. 프랑스 사람들은 매일아침 갓 구운 빵을 사먹는다는데 목사는 매주 마다 새로운 말씀을 준비해서 전해야 합니다. 찬밥을 데워 먹이지 말고 새로 지은 밥을 먹여야 합니다. 교인드른 매일 밥을 먹듯이 매일 영혼의 밥을 먹어야 합니다. 우리가 성막문에서 예수님을 믿고 번제단에서 죄를 용서받고 물두멍에서 성령님을 받고 금등대에서 빛을 비추는 생활을 하고 떡상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먹어야 합니다. 떡상은 생명의 떡이신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성소 중앙에는 분향단이 있습니다. 아침과 저녁에 등대에 불을 붙일 때 분향단에도 향을 살랐습니다. 분향단의 뿔은 4개입니다. 분향단은 기도를 의미합니다. 분향단의 향이 위로 올라가듯이 우리의 기도가 하늘나라에 올라갑니다. 어떤 사람은 성도가 기도하면 하나님은 하늘나라에서 천사들을 집합시킨다고 합니다. 성도는 기도하느라 바쁘고, 천사들은 집합하느라 바쁘고, 하나님은 응답하시느라 바쁘고, 마귀는 기도를 방해하느라 바쁘다고 합니다. 마귀가 방해하더라도 기도하십시오. 하나님이 응답하십니다. 우리가 성막문에서 예수님을 믿고 번제단에서 죄를 용서받고 물두멍에서 성령님을 받고 금등대에서 빛을 비추는 생활을 하고 떡상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먹고 분향단에서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가 기도하면 예수님이 하나님께 아뢰고 하나님은 기도를 응답합니다. 분향단은 중보자이신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이제 안에 있는 휘장을 열고 지성소 안으로 들어갑니다. 지성소는 대제사장이 일 년에 한 번 대속죄일에 들어갔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혀 피 흘리고 돌아가시자 휘장이 위에서부터 아래로 찢어졌습니다. 하나님께 나가는 장애물이 없어졌습니다. 우리는 언제든지 교회에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법궤 위에는 속죄소가 있고 속죄소 위에는 두 그룹이 양편에서 날개를 펴고 있습니다. 법궤 안에는 십계명 두 돌판이 있습니다. 하나는 하나님과 관련한 말씀이고 다른 하나는 사람과 관련한 말씀입니다. 우리는 하나님도 사랑하고 이웃도 사랑해야 합니다. 법궤 앞에는 아론의 싹 난 지팡이를 두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아론에게 불만을 품자 하나님은 12지파에서 한 개씩 지팡이를 가져와 법궤 앞에 놓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다음 날 아론의 지팡이에서 싹이 났습니다. 백성들은 하나님이 아론에게 권한을 위임하셨다고 깨달았습니다. 하나님은 목사에게 말씀을 전할 권한을 부여하셨습니다. 아론의 싹 난 지팡이는 지도자의 권한에 순종하라는 의미입니다. 법궤 앞에 만나 항아리를 두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아침에는 만나를 내리시고 저녁에는 메추라기를 보내셨습니다. 만나가 육의 양식이듯이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인 영의 양식을 먹어야 합니다. 법궤는 생명의 말씀이신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성막은 십자가의 모양을 닮았습니다. 성막은 예수님의 축소판으로 성막을 알면 예수님을 알 수 있습니다. 노르웨이의 어느 교회는 종탑 위에 십자가와 어린 양을 세웠다고 합니다. 교회를 건축하다 교인이 지붕에서 떨어졌는데 마침 양떼가 그곳을 지났습니다. 양은 죽고 교인은 살았습니다. 구약은 양이 죽고 사람이 사는 겁니다. 신약은 예수님이 죽고 우리가 사는 겁니다. 구약과 신약은 똑같은 성경입니다. 호세아 선지자는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라고 말했습니다.(호6:3) 하나님은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호6:6) 성막은 우리가 예수님을 아는 통로입니다. 성막을 통해 예수님을 알아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