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LAB 주석 시리즈
그랜트 오스본 지음, 박대영 옮김 / 성서유니온선교회 / 200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마서에 관한 훌륭한 주석이 국내에 많이 소개되었다. 찰스 크랜필드의 국제비평주석(ICC), 에른스트 케제만의 국제성서주석, 제임스 던의 WBC, 페터 슈툴마허의 독일어신약성경주석 등... 그러나 뭐니뭐니 해도 최고의 주석은 더글라스 무의 NICNT(1996)이다. 어서 번역되었으면 좋겠다. 이런 탁월한 주석말고 참고할 것이 없을까? 나는 LAB 주석을 추천한다. 랩 주석은 최고는 아니지만 유용한 주석이다. 이 주석 시리즈는 몇가지 점에서 다른 주석과 다르다.

먼저 책상태가 다르다. 보통의 주석은 양장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이 주석은 하드커버로 되어있다. 그래서 그런지 책 값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책 내용도 다르다. 보통의 주석은 본문에 대한 충실한 주해에 생명을 건다. 그러나 이 주석은 본문을 설명할뿐만 아니라 생활속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주석의 가장 큰 특징이다. 이런 실천적인 주석은 거의 없다.

저술 방식이 현격히 다르다. 보통의 주석은 한 명 내지 두명이 수년에 걸쳐 집필한다. 그러나 이 주석은 여러명이 공동으로 편집하였다. 그러다보니 주해와 적용외에도 본문의 이해를 돕기 위한 도표와 지도와 예화와 명언까지 실을 수 있었다. 공동 작업이 아니면 불가능 했을 것 같다.

그리고 본문의 구조가 다르다. 아니 다르지 않고 아예 없다. 보통의 주석은 사상의 흐름에 따라 본문을 크고 작게 세분한다.(로마서의 경우 1:1-17, 1:18-4:25, 5:1-8:39, 9:1-11:36, 12:1-15:13, 15:14-16:27) 그러나 이 주석은 전체적인 구조 분석이 전혀 없고 장과 절에 얽매여 본문을 설명하는데 급급하다. 이 주석의 가장 큰 단점이다. 나는 이 주석을 읽으면서 본문의 Big idea를 찾을 수 없었다.(나의 독해 능력이 부족해서 그렇겠지만)

나는 감히 그랜트 오스본에게 말하고 싶다. 구조 분석이 없으면 핵심 주제를 알 수 없다고. (이 글은 2003년 9월 29일 라이프북에 실었던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