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인 설교 : 강해 설교의 실제와 분석
해돈 로빈슨 지음 / 생명의말씀사 / 1992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당신의 설교는 창조적입니까]에서 처럼 다양한 사람에 의한 다양한 전개 형태의 설교가 실려 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은 해돈 로빈슨과 관련된 사람들(제자들)의 설교만이 있을 뿐입니다. 그의 제자답게 핵심주제가 있습니다. 개성도 있습니다. 설교의 기본 유형은 대부분 강해설교이지만 전개 형태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설교자여, 준비된 스토리텔러가 돼라]에서 처럼 유명한 설교학자이며 유능한 설교자인 편저자의 설교 분석이 담겨 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은 유진 로우리의 설교 분석보다 훨씬 간단하고 명료합니다. 특히 편저자가 대지를 분석해줘서 설교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우리 시대의 위대한 설교자들]에서 처럼 설교자와의 대담이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은 설교 현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원고를 받아서 실었으며 대담은 전화로 이루어졌습니다. 로빈슨의 제자 중에서 낯선 이름도 있습니다. 영어권의 베스트 설교자가 아닌지도 모릅니다.

이 책은 [이야기식 설교를 향한 여행]에서 처럼 여러 유형의 이야기 설교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은 이야기가 설교의 중심이 아니고 본문이 설교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정말 성경적인 설교입니다.

요즘 한국 교회에 이야기 설교가 소개되고 있지만 [설득력있는 설교의 비밀]에서 조금, [프리칭 예수]를 통해 강력하게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탈자유주의 설교학의 목소리도 들어볼만 합니다. 아니 서사설교학의 대안처럼 보입니다.(저는 브루거만의 설교를 보고 반해버렸습니다.) (이 글은 2003년 6월 17일 라이프북에 실었던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