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없는 책을 사용하여 구원의 메시지를 제시할 내용

 

 

도입

교 사 : 안녕! 너를 만나게 되어 기쁘다. 선생님 이름은 ◯◯◯인데 네 이름은?

현 철 : 박현철 이에요.

교 사 : 참 개성 있는 이름이구나. 현철이에게 선생님이 꼭 보여주고 싶은 책이 있는데 (책을 보여준다.) 이 책 글이 없기 때문에 글 없는 책이라고 불러요. 그러나 이 책의 여러 색 장들이 우리에게 지금까지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놀라운 진리를 말해주는데 듣고 싶지 않나요?



















현 철 : 듣고 싶어요.

        (필요한 경우 = 적당한 장소로 옮겨 앉되 가능한 한 마주보게 되는 것을 피하고 옆으로 앉는다. 특히 야외 전도할 정우에는 으슥한 곳이나 차 속으로 데려가지 말라. 오해받을 수도 있다.)




금색장

교 사 : 이 색은 무슨 색이지요?

현 철 : 금색이에요.

교 사 : 참 아름다운 색이에요. 이 금색은 황금 보석으로 장식된 집들과 맑은 황금 길이 있는 하늘나라를 생각나게 해요. 그곳은 아름답고 행복한 곳인데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님이 계신 곳이에요. 현철이 너는 하나님이 누구신지 알고 있나요?

현 철 : 하나님이 세상을 만드셨다고 들었어요.

교 사 : 그래요. 하나님께서는 저 높고 푸른 하늘과 바다 위를 시원하게 나는 아름다운 새들과 넓은 들과 웅장한 산 각종 나무들과 맛있는 과일 등 이 세상에 있는 모든 것들을 만드셨어요. 그 분은 너와 나도 만드셨어요. 그래서 너의 이름도 알고 너의 마음속의 생각도 다 아셔요. 이 하나님께서 너를 매우 사랑하시고 특별한 관심을 갖고 계세요. (요한복음 3:16 상반 절을 보여준다.) 요한복음 3:16에서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라고 말씀하셨어요. 하나님께서는 너와 나를 사랑하신다는 말씀이에요. 하나님은 완전하시고 깨끗하신 분이셔요. 그 분은 단 한번이라도 잘못된 생각이나 말 행동을 하신 적이 없어요. 거짓이나 더러운 것이 전혀 없으신 거룩하신 분이셔요. 그래서 그 분이 계신 곳 역  시 완전하고 깨끗한 곳이에요. 그 분은 너를 만드셨고 또 사랑하시기 때문에 네가 하나님의 가족이   되어 언젠가 그곳에서 함께 살기를 원하셔요. 현철아 너는 그곳에 가고 싶지 않니?

연 결 :

       그러나 하늘나라에 못 가게 하는 것이 하나 있어요. 그것은 ‘죄’인데 이 어두운 색장이 잘 말해주어요.




어두운 색장

교 사 : 이 어두운 색장은 죄로 인하여 더럽혀진 우리 마음속을 생각나게 해요.

        죄란? 하나님을 기쁘시게 못하는 생각이나 말, 행동을 말해요.

        그럼 이런 죄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현 철 : 거짓말하고 욕하고 싸우는 거예요.

교 사 : 맞아요! 이 외에도 부모님 말씀 안 듣고 자기 멋대로 행동하며 동생이나 약한 친구를 괴롭히는 것들이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죄’에요.

        현철이 너는 이런 죄를 지은 적 없나요?

현 철 : 있어요. 엄마 말도 안 듣고요! 싸운 적도 있어요.

교 사 : (성경 로마서 3:23 보여주고 읽는다.) 성경은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라고 하셨어요. 이 세상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물론이고 너와 나도 죄를 지었어요. 이 죄 때문에 하늘나라에 가지 못해요. 때로는 우리가 올바르게 살려고 발버둥 쳐도 나도 모르게 그만 잘못을 행하는데 왜 그럴까? 성경은 우리가 태어날 때부터 ‘내 멋대로 하려는’ 죄의 성품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어요. 또 성경은 죄를 지은 자는 반드시 심판을 받게 된다고 말했어요. 죄를 지은 자는 결단코 하나님이 계신 아름다운 하늘나라에 가지 못하고 그 분과 영원히 헤어져 살아야 해요. 정말 슬픈 일이에요. 그럼 어떻게 해야 이 죄를 용서 받을 수 있나요. 우리 자신의 힘으로는 결코 죄를 없앨 수 없어요.

☞ 연 결 :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너와 내가 받아야 할 무서운 심판(형벌)을 받지 않도록 놀라우신 길을 마련해 주셨어요.




붉은 색장

교 사 :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셔서 단 한 분뿐이신 하나님의 아들 주 예수 그리스도를 이 세상에 보내주셨어요. 예수님은 아기 예수로 태어나셨고 자라서 어른이 되셨지만 죄는 한 번도 지으신 적이 없어요. 예수님은 완전하신 분이에요. 예수님께서는 하늘에 계신 하나님 아버지와 하늘나라에 관하여 사람들에게 전하셨어요. 그러나 악한 사람들은 예수님을 시기하고 질투하여 머리에 가시관 씌우고 침  뱉고 조롱하며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어요. 왜 예수님께서 이런 죽임을 당하셔야 했나요? 성경은 “피  흘림이 없은 즉 사함이 없느니라. (히브리서 9:22하) 고 말씀하셨어요. 예수님께서 흘려주신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용서받게 하신 거예요. 너와 내가 지은 죄 때문에 받아야 할 형벌(죽음)을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대신 받아 주신 거예요. 하나님께서 우리의 모든 죄를 그의 아들 예수님께 담당시키신  거예요. 주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새 생명을 주시기 위해 자기의 생명인 피를 흘려주신 거예요. (고린  도전서 15:3,4를 펴서 읽는다.)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예수님께서는 성경 말씀대로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시려고 죽으시고 장사 지낸지 사흘 후에 다시 살아나셨어요. 하나님께서 살리신 거예요. 많은 사람들  이 다시 사신 예수님과 걷기도 하고 이야기도 나누고 상처 입은 예수님의 손과 발을 보기도 했어요.  예수님은 성경 말씀대로 다시 살아나신 거예요.

예수님께서는 하늘나라로 가셔서 하나님 아버지와 함께 계시며 현철이를 위해 기도하고 계세요.

☞ 연 결 :

        이제 너는 예수님께서 너를 위해 해 주신 일 때문에 너의 죄를 용서 받을 수 있어요.




깨끗한 색장

교 사 : 하나님께서는 네가 죄 용서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기를 원하세요.

        하나님께서 현철이에게 어떻게 말씀하시는지 읽어볼까요?

현 철 : (요한복음 1:12 펴서 어린이로 하여금 직접 읽도록 한다.)

교 사 : ‘영접하는 자’ 이 뜻은 모셔 들인다 즉 받아 들인 다의 최고의 높인 말이에요.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이 말씀의 뜻은 만일 네가 죄 지은 것을 하나님께 인정하고 또 예수님께서 너 때문에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어 주신 것을 진정으로 믿고 이 예수님을 마음속에 모셔 들이면 너의 죄를 용서받아 하늘나라 갈 수 있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해주시겠다는 약속의 말씀이에요. 현철이 너는 지금 이 예수님을 영접하기 원하나요?

현 철 : 네.

교 사 : 현철아 이 결정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다시 몇 가지 질문 할 테니 잘 생각하고 대답하세요. 현철이는 왜 이 예수님을 영접하려고 하나요?

현 철 : 나쁜 죄를 지었는데 용서받고 싶어요.

교 사 : 현철이는 어떤 죄를 지었나요?

현 철 : 거짓말 하구요, 친구와 싸웠어요.

교 사 : 누가 너의 죄를 용서해 줄 수 있나요?

현 철 : 예수님이요!

교 사 : 예수님이 너의 죄를 용서하시려고 어떤 일을 해주셨나요?

현 철 :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어요.

교 사 : 현철이는 이 예수님을 진심으로 믿고 네 마음속에 모시기 원해요?

현 철 : 네!

교 사 : 어떻게 예수님을 마음속에 모시는지 아나요?

현 철 : 모르겠어요.

교 사 : 하나님께 솔직히 말씀 드리면 되요. 하나님께 말씀 드리는 것이 기도에요.

        이렇게 기도드리세요.

        1. 하나님

        2. 저는 죄인이에요.

        3. 예수님께서 저 때문에 십자가애 죽어 주신 것을 믿어요.

        4. 지금 저의 마음에 들어오세요.

        5.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 어린이가 기억하고 기도 할 수 있도록 두세 번 반복해준다. ◈◈

     자! 지금 우리 머리를 숙이고 현철이가 직접 예수님께 말씀 드리세요. 이 기도는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거짓 없이 진심으로 말씀 드려야 해요.

현 철 : (어린이가 스스로 영접 기도하도록 한다)







♡♡♡ 구원의 확신 ♡♡♡




교 사 : 진심으로 기도 했나요?

현 철 : 네!

교 사 : 현철이 마음속에 있는 죄는 어떻게 되었나요?

        하늘나라에 갈 수 있나요?

        예수님은 어디?

        누구의 자녀?

현 철 : . . . . . . . .

교 사 :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예수님께 어떻게 해 달라고 부탁드렸나요?)

현 철 : 기도했잖아요. (제 마음에 들어오시라고요!)

교 사 : 그래요. 우리 다시 한 번 요한복음 1:12 볼까요? 이번에는 너의 이름을 성경구절 안에 넣어 읽으세요. “영접하는 현철이 곧 그 이름을 믿는 현철이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현철이가 예수님을 믿고 그 분을 영접하면 누구의 자녀가 되는 특권을 주신다고 약속했나요?

        (예수님께서 너의 부탁을 어떻게 들어주셨는가를 성경을 통해 알아볼까요? 요한복음 1:12을 함께 보며 위의 내용과 같이 설명해준다.)

현 철 : 하나님의 자녀요.

교 사 : 하나님께서는 현철이에게 또 놀라운 약속을 주셨어요. 여기 히브리서 13:5 하반 절을 읽어보세요.

        (성경을 어린이가 직접 읽도록 한다.) 예수님께서는 결코 너를 버리거나 떠나시지 않으세요. 네가 어려울 때에나 도움이 필요할 때 언제 어디서나 너의 마음속에 계신 예수님께 부탁드릴 수 있어요. 또한 예수님이 너와 항상 함께 하셔서 옳은 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현철아 네가 만일 또 죄를 지으면 예수님께서 너를 버리거나 떠나실까요?

현 철 : 아니요. 성경에 그 분이 나를 버리거나 떠나지 않으신다고 하셨어요.

교 사 : 그래요. 그러나 현철이가 그만 실수하여 죄를 지으면 요한 1서 1:9에서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 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라고 약속해주셨어요. 네가 솔직히 너의 잘못을 하나님께 말씀 드리면 용서해 주신다는 말씀이어요. 그뿐만 아니라 네가 죄를 이기고 옳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성령 하나님께서 도와주셔요.

☞ 연 결 :

        이제 하나님의 자녀가 된 너는 하나님의 자녀가 누릴 수 있는 놀라운 특권을 누리며 하나님을 아는 지혜 가운데 자라가야해요.




초록색장

교 사 : 이 초록색은 나무나 풀이 자라듯이 하나님의 자녀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과 하나님을 아는 지혜안에서 어떻게 자라나야 하는 것에 대하여 이야기 해주고 있어요.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으로부터 하늘나라에서 살 수 있는 새 생명을 선물로 받았어요. 주 예수님을 너의 구세주로 영접할 때 너는 하나님의 가족인 갓난아기로 태어난 거예요.

하나님께서는 네가 하나님에 대해 더 많이 배우므로 무럭무럭 자라나기를 원하셔요.

이제 하나님의 자녀만이 누릴 수 있는 놀라운 특권 네 가지를 말해줄게요.

1. 날마다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어요.

하나님의 자녀는 언제나 어느 곳에서나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어요. 하나님은 너의 아버지이므로 도  움이 필요할 땐 도와주세요. 기쁠 땐 고마워요. 슬플 땐 어떻게 해요? 하고 너의 모든 일을 함께 나   누기를 원하셔요. (교회에 다니지 않는 어린이일 경우에는 다음 내용을 가르친다.) 『하나님께 말씀   드리는 것을 기도라고 하는데, 처음에는 하나님 아버지를 부르고 어려운 일, 기쁜 일, 감사한 일, 도   움이 필요한 일 등 네가 갖고 있는 모든 계획이나 문제를 말씀 드릴 수 있어요. 그리고 맨 마지막에  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하고 끝마치면 되어요.』 기도는 하나님의 자녀만이 할 수  있는 놀라운 특권이지요.

2. 성경을 읽고 하나님께 순종해야해요.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성경책을 주셨어요. 이 성경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고 그 말씀대로 순종하여 산다면 죄를 이기고 승리할 수 있어요. 성경을 읽는 것은 우리가 매일 밥을 먹어야 잘 자라는 것처럼 매우 중요해요. 그래야 예수님을 닮아가며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어요. (요한복음 또는 마가복음 1장부터 매일 1장 또는 10절이나 15절씩 읽도록 구체적으로 가르쳐 준다.)

3. 가족 또는 친구에게 주 예수님이 너를 위해 해주신 일을 전하세요.

그들 역시 죄 용서 받아야 해요. 그러나 주 예수님에 대해 전하는 사람이 없다면 하나님을 믿지 못하고 하늘나라에 갈 수도 없어요. 예수님께서는 이 ‘기쁜 소식’을 전하는 자에게 하늘나라에 가  면 큰 상을 주신다고 약속하셨는데 현철이 너는 누구와 이 기쁜 소식을 나눌 수 있나요?  

   전도는 하나님의 자녀가 할 수 있는 놀라운 특권이에요.

4. 매 주일마다 교회에 가서 하나님께 예배드리세요.

        (가능하면 교회와 새소식 반에 나오도록 권한다.)

현철아 너는 엄마 아빠와 함께 집에서 살듯이 하나님의 자녀가 사랑을 받고 자라야 할 곳이 있는데 그곳이 교회에요. 교회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모여 서로 사랑하며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곳이에요. 너의 집에서 가까운 교회가 있나요?

현 철 : 네. ○○교회가 있어요.

교 사 : 그럼 주일 오전 9:00에 ○○교회에 가세요.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자녀가 교회에서 예배드리는 것을 가장 기뻐하시고 또 하나님에 대해 배우므로 무럭무럭 자라기를 원하세요. 예배는 하나님의 자녀만이 드릴 수 있는 가장 큰 특권이에요.




☞ 마무리

                                   ◈ 어린이를 보내기 전에 ◈

교 사 : 이제 선생님이 너에게 ○◯을 줄 테니 날마다 ◯◯ 씩 읽으세요.

        1. 쪽 복음이나 팸플릿 또는 통신공과를 준다.

        2. 이름과 주소를 적는다.

        3. 어린이 자신이 예수님께서 해주신 일에 대해 감사 기도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교 사 : 현철아 너는 지금 하나님께서 너를 위해 해주신 일 중에 특별히 감사하고 싶은 것은 어떤 것이니?(죄 용서 받은 것, 하나님의 자녀된 것, 천국 갈 수 있게 된 것 등.)

현 철 : 네, ◯◯ 감사드려요.

교 사 : 지금 하나님께 기도로 말씀 드리세요. (어린이에게 기도할 기회를 준다.)

        4.교사가 어린이를 위해 기도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라미닌 2010-07-04 16: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린이전도협회 울산지회에서 제공한 글 없는 책의 구원의 메시지입니다. 맞춤법에 맞게 조금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