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S특별기획 바이블루트 (DVD 수록) - 한기총 NCCK 공식 추천작
바이블루트 제작팀 지음, 박철중 사진 / CBS미디어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성지순례는 크게 이집트와 요르단을 거쳐 이스라엘을 향하는 출애굽 여정과 터키와 그리스를 거쳐 이탈리아로 향하는 사도 바울 여정과 체코와 독일과 스위스를 거쳐 프랑스로 향하는 종교 개혁 여정 등으로 나뉜다. 나는 이탈리아와 스위스와 프랑스를 거쳐 감리교회의 본산인 영국으로 성지순례를 다녀왔는데 이스라엘과 소아시아를 다녀오지 못해 KBS에서 제작한 바이블루트를 VHS로 보며 아쉬움을 달랬다. 나는 CBS에서 제작한 바이블루트도 보고 싶었는데 그 감동의 현장을 책으로도 DVD로도 볼 수 있다니 뛸 듯이 기뻤다. 이 책은 CBS 제작진이 전문가의 의견을 거쳐 만든 책이라 목사인 내가 상식적으로 아는 것보다 깊이가 있었다. 홍해의 기적에 대한 여러 가지 설은 크리스천 교양인이라면 알아두면 좋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중동과 유럽 9개국을 몇 달 동안 발품을 팔며 취재한 책이라 몇 박 며칠 동안 수박 겉핥기식으로 다녀온 것보다 넓이가 넓었다. 신앙을 지키려고 모까땀 쓰레기마을로 들어온 콥트인들의 이야기는 눈물겨웠다. 그러나 이 책은 출애굽 여정 시 흔히 들리는 이집트의 룩소와 요르단의 페트라 등도 언급하지 않았고 설교 예화로 자주 인용되는 염해(사해)도 언급하지 않았고 사도 요한의 숨결이 깃든 밧모섬 등도 언급하지 않아 진한 아쉬움이 남는다. 또한 모세와 대결한 파라오를 람세스 2세로 단정해버렸다. 출애굽 사건을 열왕기상 6장 1절과 사사기 11장 26절을 참고해 BC 15세기로 보는 학자들도 있고 BC 13세기로 보는 학자들도 있다. 초기 연대를 잡는다면 출애굽 당시의 파라오는 아멘호테프 2세고 후기 연대라면 람세스2세가 유력하다. 학자들의 의견이 일치되지 않았다면 단정 짓기보다 2가지 설을 모두 언급하는 게 공평해 보인다. 이런 아쉬움도 있지만 단순히 성지 정보를 나열하는데 그치지 않고 취재진이 보고 느낀 단상을 실어줘 그 성지가 오늘 나에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 피부로 느껴지게 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