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의 삼중주 - 청중을 사로잡는
신성욱 지음 / 생명의말씀사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나는 성경해석과 전달에 관심이 많다 보니 이런 분야의 책을 주로 읽는다. 만약 나와 생각이 비슷하다면 신성욱 교수를 주목하라. 그는 석사과정에서 구약과 신약을 전공하였고 설교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의 [설교의 삼중주]는 먼저 성경해석학을 다룬다. 그는 하나님 중식적인 해석과 인물 중심적인 해석이 있다고 말한다. 전자는 구속사적 관점에 후자는 교훈적인 관점에 초점을 맞춘다. 나는 그를 통해 내 설교는 생활의 교훈을 끄집어내려는 인물 중심적 관점이었음을 깨닫고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바라보는 하나님 중심적 관점으로 보완하게 되었다. 그는 전달전략도 제시한다. 나는 그를 통해 내 설교는 진부한 진행형이었음을 깨닫고 어떻게 하면 궁금 유발형으로 전환할까 고민하게 되었다. 그의 말처럼 해석은 요리이고 전달은 조미료이다. 무엇을 요리할 것인가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양념할 것인가는 더 중요하지 않을까? 양념이 잘못되면 요리도 맛을 잃기 때문이다. 이 책은 내가 읽었던 수십 권의 책 중에서도 기억에 남을 만한 책이다. 만약 올해 안에 설교학 책 한 권을 읽으려고 한다면 이 책을 읽으라고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