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처럼 설교하라
제임스 W. 톰슨 지음, 이우제 옮김 / 크리스챤출판사 / 200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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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의 관광도시 바르셀로나에는 프랑스의 건축가 쟝 누벨이 설계한 지상 34층, 지하 4층, 높이 144.4미터의 타워가 있다. 이 건물은 4만 개의 붉은 색과 푸른색과 오렌지 색  유리로 만들어져 보는 각도와 거리에 따라 색깔이 달라진다고 한다. 이 건물이 카멜레온처럼 색깔이 달라지듯이 사도 바울도 보는 각도에 따라 정체성이 달라진다. 어떤 사람은 그가 3차례나 세계를 여행하면서 복음을 전했다고 하여 선교사라고 부른다. 또 어떤 사람은 그가 로마서와 같은 신학적인 주제를 담은 책을 저술했다고 하여 신학자라고 부르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그러나 저자는 그의 이름으로 기록된 편지는 그의 입으로 선포됐던 설교였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바울의 설교는 개종자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한 복음전도 설교였으며, 새로운 개종자들에게 파라클레시스(권면)를 통하여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목회 설교였다고 주장한다. 바울의 설교에는 케리그마(Kerygma)와 디다케(didache)가 포함되어 있었다. 저자는 사도 바울은 이교 문화에 점령당했던 전 기독교 사회(pre-Christian society)에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전하여 개종을 촉구했듯이, 다원주의에 물들어 버린 후 기독교 사회(post-Christian society)에 사는 설교자들도 예수님의 구원 사건을 다시 전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저자는 전통적인 설교학의 대안으로 등장한 신 설교학은 공동체를 형성하는데 무능하고 목회적인 돌봄을 제공하는데 미약하지만 바울은 전도와 양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했다고 평가한다.

저자는 신약신학 교수답게 본문을 세밀히 연구하여, 바울 설교의 3가지 특징을 논한다. 그의 설교는 고대 수사학에 영향을 받았지만 재판관의 모임이나 자유시민의 모임이 아닌 기독교 공동체에서 선포되었기 때문에 교회 수사학(church rhetoric)이라고 인용한다. 그의 설교는 이성적인 방법으로 설득하기도 하지만 하나님의 권위에 사로잡혀 선포하기 때문에 구약시대 예언자와 유사하다고 설명한다. 프레드 크레독은 설교자는 권위가 없어야 한다고 말했지만 바울은 하나님의 대사(ambassador)였고 설교자는 하나님이 주신 권위를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그의 설교는 순간적으로 감흥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지속적으로 공동체에게 행동의 변화를 호소한다. 그는 믿음의 응답으로서 복음에 합당한 생활을 요구한다.

저자는 바울의 설교가 언제나 교회론 적이었다고 논증한다. 그의 복음전도 설교가 기독교 공동체를 건설하고 그의 목회 설교가 교회의 변화를 추구했듯이 설교의 목적은 개인의 변화와 아울러 공동체의 변화에 있다고 역설한다. 그러나 우리시대는 어떤가? 기독교의 침체와 맞물려 복음전도를 하는 야전사령관은 감소하고 신앙성장을 가르치는 교육사령관은 증가하는 추세다. 저자는 복음전도 설교는 목회 설교로 귀결돼야 하듯이 한국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비교인들에게 전하여 회심하게 하고 또한 교인들에게도 십자가와 부활을 상기시켜 신앙을 성장시켜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런 면에서 바울은 아버지였고(살전2:11-12) 어머니였으며(갈4:19), 농부였고(고전3:5-9a) 건축가였다(고전3:9b-15). 바울을 통해 당신도 두 날개로 힘차게 날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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