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 수집 생활 - 밑줄 긋는 카피라이터의 일상적 글쓰기
이유미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소설을 좋아해서 즐겨읽는 독자로서 난 왜 이런 생각을 안 해봤을까. 문장을 수집해서 광고 카피로 활용하다니, 이 얼마나 기발한가. 소설은 작가들이 사람들을 관찰해서 새롭고 기발한 방식으로 맛있게 표현한 문장들의 종합선물세트다. 그 안에서 사람들의 마음을 건드리는 문장들을 수집해놓았다가 적재적소에 짠! 하고 내놓는다면 당연히 설렐 수밖에. 그동안 수많은 소설들을 읽어왔지만 이야기에 집중하느라 섬세한 문장 하나하나는 지나친 적이 많았다. 디테일이 살아있는 문장은 그 자체로 팔딱팔딱 살아있는 물고기와 같다. 어떻게 요리해서 활용하느냐는 읽는 사람의 몫이다. 그동안 수많은 물고기들을 놓치고 살았다니 새삼 안타까워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나는 카피라이터는 아니지만, 신선한 카피를 생각하는 것을 좋아한다. 심지어 서평 쓸 때도 최대한 쌈박한(?) 제목을 붙이기 위해 글 쓰는 것 못지않게 고민할 때도 많다. 짝꿍씨가 가끔씩 나에게 일 때문에 카피 아이디어를 자문해 올 때가 있는데, 툭툭 던진 한마디가 정말 아이디어가 되어 광고매체에 실리고, 강남 한복판에 떡하니 설치돼있는 걸 봤을 땐 꽤나 짜릿했었다. 

문장 수집 생활에는 저자가 좋아하는 소설에 나오는 신선하면서도 공감되는 문장들이 많이 소개된다. 사실 별생각 없이 읽으면 아무렇지 않게 넘어갈 수도 있는 평범한 문장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촉을 세우고 읽으면 다른가 보다. 저자 이유미는 책을 읽다가 마음을 건드리는 문장을 만나면 밑줄을 긋거나 책 끝을 접어 표시를 해놨다가 워드 파일에 따로 정리를 해둔다고 한다. 그리고 새로운 카피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마다 검색을 통해 보물찾기 하듯이 그 속에서 아이디어를 발견한다. 나는 이 책이 나오기 전부터 저자 이유미의 브런치를 구독하던 독자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 반가워서 구독하기 시작한 건데 이번에 나온 책을 통해 자세한 문장 수집 노하우를 보다 보니 나도 얼른 실행에 옮겨보고 싶어 근질거린다. 다만 난 책에 밑줄 긋는 짓은 못하겠는데 어쩌지, 그게 좀 고민이다. 

29CM는 5만여 종의 다양한 물건을 파는 온라인 쇼핑몰이다. 괜찮은 물건만을 셀렉트 하여 파는 콘셉트인 만큼 가격이나 이벤트로 소비자를 유혹하기보다는 감성 터치를 통해 소비자를 불러 세우는 마케팅을 하고 있는 곳 같다. 온라인 쇼핑몰에 카피만 담당하는 카피라이터가 따로 있다는 것도 처음 알았지만, 쇼핑몰에 들어가 봤더니 정말 물건 하나하나마다 정성스럽게 뻔하지 않은 카피가 붙어있다. 매일 새로운 물건에 어떤 카피를 붙일까 고민하는 작업이 꽤나 재미있을 것 같다. 



책을 읽다가 나를 꼭 붙드는 카피를 만났다. 평소, 쓸데는 없지만 예쁘다는 이유로 괜히 갖고 싶어서 구매하는 물건이 많다. 마스킹 테이프라던가 예쁜 수첩과 색색깔 펜들, 이것들을 사면서 즐겁긴 하지만 집안에 쌓여가는 물건들을 보면 마음이 불편해지기도 한다. 그런데 그 물건들에 이런 카피가 붙어있다면 어떨까?

쓸데없는 스티커
창피해 마세요.
은근히 많은 사람들이 이 쓸데없는 걸 사고
행복해한답니다. 

윤성희의 <베개를 베다>라는 소설에 나오는 대화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쓴 카피라고 한다. 팔아야 하는 물건에 '쓸데없는'이라는 단어를 대놓고 붙이다니 간이 크다 싶지만, 다른 사람들도 나처럼 이걸 사면서 행복해 한단 말이지? 하면서 웃음이 날 것 같다. 물건을 파는 입장이 아니라 사는 사람의 마음을 툭 건드려주는 귀여운 카피다. 이런 카피가 붙은 '쓸데없는 스티커'라면 마음의 가책을 느끼면서도 하나쯤 쓰윽 장바구니에 넣지 않을까 싶다. 

문장 수집 생활은 카피라이터가 되고 싶은 사람 외에도 책(특히 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이나 좋은 글을 써보고 싶은 사람에게 소스가 되는 것들이 엄청 많은 책이다. 저자는 소설을 좋아하는 취미를 일과 결합시켜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해내고 있다. 어찌 보면 쓸데없어 보이는 소설 읽기가 이런 무한한 소스 창고가 될 줄 누가 알았을까. 지금까지는 소설을 읽고 나면 마음에 남는 덩어리에 집중했었다면, 이제부터는 문장 하나하나의 디테일에도 집중해보고 싶다. 소설가들이 사람들을 관찰하는 예리한 눈, 그건 그냥 얻어지는 게 아닐 테니까. 

암튼 이 책 너무 좋다! 취향 저격!!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