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개미 박성득의 주식투자 교과서
박성득 지음 / 살림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우연한 계기로 읽게 된 책이다. 슈퍼개미 박성득의 주식투자 교과서. 제목에서부터 뭔가, 개미의 투자전략이 보일 것 같지만, 사실 그런 책은 아니다. 책 초반 1/3의 그의 인생이야기가 담겨있기 때문이다. 어떤 힘든 시절을 보냈고, 그 힘든 시절을 어떻게 극복해서 현재의 상황까지 오게되었는지를 설명하는데 책의 1/3을 사용하고 있지만 읽기에 전혀 지루하지 않다. 물론, 그 내용은 주식과는 별다른 연관이 없어보인다.

하지만 그가 이야기하는 가치투자의 관점으로 들어가기 시작하면 왜 그가 자신의 이야기를 앞에 구구절절 늘어놨는지를 알 수 있다. 주식에 관련된 책이지만 차트를 보는 법이나,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은 하나도 없다. 단지, 어떻게 긴 시간을 두고 좋은 회사를 파악해서 장기적인 안목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느냐에 촛점이 맞춰져 있다.

책을 읽으면서 참 대단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한편으로 내가 저런 상황에서 자랐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하는 고민도 했었는데, 그는 그의 어려웠던 어린시절을 바탕으로 일어선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책에서 전하려고 하는 내용은 어쩌면 너무나도 당연한 내용일지도 모른다. 우리가 쉽게 지나쳐버릴지도 모르는 내용들. 하지만, 그가 전하려고 하는 메시지는 확실하다. 사실, 알고있으면서도 쉽게 따르기 힘든 그 메세지. 그것만을 알아듣고, 따라갈 수 있다면 그걸로도 충분하지 않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