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수업
엘리자베스 퀴블러-로스 외 지음, 류시화 옮김 / 이레 / 200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매일 재테크에 관련된 책들을 읽고, 자기계발에 관한 책들만 읽다보니 어딘가 모르게 황폐해지는 느낌이 들어서 집었던 책이 바로 이 인생수업이다. 그런데, 인생수업은 내게 다른 관점으로 보라고 말하고 있다. 미래를 보고 달리기보다는 현재에 충실하라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나도 모르게 그것이 가슴 속 깊이 다가왔다. 내가 지금 하고있는것은 무엇을 위해서인가?

만일 내가 죽는다면 영어책, 스페인어 책 한장 더 못본걸로 후회할까? 내가 즐기지 못한걸로 후회하지 않을까 싶다. 성공이라는 목표를 ?기 때문에, 현재라는 즐거움을 놓치고 있는건지도 모른다. 물론, 미래를 위해 달리는 것도 즐거운 일이다. 하지만 현재에 충실할 수 있는것도 즐거움을 가질 수 있는 또다른 방법이라고 책은 말하고 있다.

책에서 인터뷰를 받는 사람들은 죽기 직전의 사람들이다. 그들은 죽기 직전에 깨달음을 얻는다. 인생은 어떤것인가, 이렇게 사는게 제대로 사는 것이다 등의 이야기들. 이런 이야기들이 우리에게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해준다.

솔직히 말해서 성공을 위해서 달려가고 있는 지금의 행보를 멈추고 싶은 생각은 없다. 하지만, 조금 더 현실의 나에게 충실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겼다. 모두를 경쟁상대로 보기 보다는, 사랑할 수 있는 존재로, 나를 자극하기보다는 소중하게 여기면서도 내가 원하는 길을 ?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방법으로도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데 왜 궂이 힘든 길을 택할까.

미래를 위해 달려가던 길에, 인생의 기로를 한번 바꿔준 책이다. 다른 분들도 꼭 읽어보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