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보슬비 > 고야의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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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 야 = 에스파냐의 화가. Untitled-1 주요작품 : 《카를로스 4세의 가족 The Family of Charles Ⅳ》(1800) 《옷을 입은 마하 Maja vestida/The Clothed Maja》 《나체의 마하 Maja desnuda/The Naked Maja》(1800∼1805) Untitled-10 펜테토도스 출생하여 프랑스 보르도에서 죽었다. 1766년경 마드리드의 F.바이에우(l734∼1795) 문하에 들어갔고 1798년 궁정 수석화가가 되었다. 작풍은 대체로 두 시기로 나눌 수 있다. 즉 1771년부터 1794년까지 후기 로코코의 작풍과 그 이후의 것이다. Untitled-11 후기 로코코시대에는 프랑스 18세기의 ‘아연화(雅宴畵)’ 영향으로 왕조풍의 화려함과 환락의 덧없음을 다룬 작품이 많다. 그 후 융그스와 티에폴로로부터 다채로운 색채기법을 배웠고 벨라스케스, 렘브란트, 보시 등의 영향을 받으면서 차츰 독자적인 양식을 형성하였다. Untitled-13 그는 일생 동안 인물을 그렸는데, 초상화에서 인물화로 전환하였다. 1800년 《카를로스 4세의 가족 The Family of Charles Ⅳ》에서는 당시 궁정 사회의 인습과 무기력, 허명(虛名)과 퇴폐가 뚜렷하게 나타나있다. 유명한 《옷을 입은 마하 Maja vestida/The Clothed Maja》 《옷을 벗은 마하 Maja desnuda/The Naked Maja》(1800∼1805)에서도 에스파냐의 전통적 여성이 잠자는 비너스라는 고전적 주제에서 벗어나 강한 리얼리티로 표현되어 있다. Untitled-14 위험하고 관능적인 여성 표현 등 고야의 인간관은 차차 악마적 분위기에 싸인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경향에서 일대 전환한 동기는 청각을 잃을 정도의 중병을 앓은 체험과 나폴레옹군의 에스파냐 침입으로 일어난 민족의식이었다. Untitled-15 그 결실이 후일 인상파의 마네에게 영향을 준 《1808년 5월 3일 The 3rd of May 1808: The Execution of the Defenders of Madrid》(1809)과 연작판화 《전쟁의 참화 Los desastres de la guerra》(1810∼1814)이다. 특히 후자에는 82장의 흑백 에칭에 살육 ·광기 ·허무 ·폭행이 철저히 재현되었다. Untitled-16 그리고 이러한 종류의 판화 카로, 피라네지 등에도 열중하였다. 그러나 다른 대표적 연작판화인 《로스 카프리초스(변덕) Los caprichos》(1796∼1798, 80장)와 《디스파라테스(부조리)》(l8l5∼1850, 15장)를 보면 고야의 작품 특유의 암담한 느낌이 에스파냐의 독특한 니힐리즘에 깊이 뿌리박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Untitled-17 그는 그러한 니힐리즘 시각화를 시도하여 자신의 별장인 ‘귀머거리의 집(Quinta del Sordo)’의 벽면을 수수께끼 같은 《검은 그림들 Pinturas negras》(1820~1823) 등의 작품으로 장식하였다. 이것이 일반적으로 고야 만년의 ‘검은 그림’으로 불리는 계열이다. Untitled-18 장르는 정물 ·종교 ·풍속 ·풍경 등 다양하며 환상성이 짙다. 《자화상》《십자가의 그리스도》 2개의 ‘마하’를 비롯한 고야의 대부분의 대표작(유화 114점, 데생 470점)은 마드리드의 프라도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Untitled-19 그의 유해는 그가 그린 《산 안토니오 데 파투아의 기적》(l798)으로 유명한 마드리드의 산 안토니오 데 라 플로리다에 안치되어 있다. Untitled-20 - 고야의 생애 - 1746년 : 프란시스코 고야가 3월30일 사라사고에서 멀지 않은 푸엔테토도스에서 출생하다. 1763년: 호세루산에게서 잠시 화가수업을 거친 다음 미술아카데미에 응시하기 위해 마드리드로 떠난다. 1770년: 마드리드에서 입학시험에 낙방하자 새로운 운명을 찾아서 이탈리아로 여행하다. 1771년: 이탈리아 파르마에서 아카데미에 입상하자 곧 스페인으로 귀환하다. 1775년: 마드리드 산타바바라에 소재한 왕립 벽걸이 양탄자 공장에서 처음으로 자수 데생을 완성한다. 1781년: 사라고사에서 교회천정 벽화를 그리다가 궁정회가 바예우와 다투다. 그 후 아카데미가 규정한 방식대로 작업을 진행해야하는 수모를 겪는다. 1786년: 왕족의 주문을 받아서 파르도의 사계절 연작에 착수한다. 1789년: 국왕 카를로스 4세의 궁정화가로 위촉된다. 1792년: 중병을 앓은다음 귀머거리가 되다. 인생의 전기를 맞은 고야는 이후부터 밝고 따뜻한 그림대신 섬뜩하고 공포스런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다. 1798년: 마드리드에 소재한 작은 교회 산 안토니오 델라 플로리다의 벽화를 완성하다. 1799년 고야의 판화집<변덕>이 출간되다. 처음에는 크게 인정받지 못했던 판화집이 고야에게 불후의 명성을 선사한다. 같은 해 고야는 스페인에서 화가가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영예인 수석궁정화가의 지위에 오른다. 1800년: 카를로스4세의 왕실 단체 초상화를 완성하다. 이초상화는 왕가의 초상을 가식없이 재현한 대담한 작품으로 유명하다. 1810년: 전쟁의 광기를 주제로 한<전쟁의 참화>작업에 착수하다. 생전에 출간할 용기를 내지 못했으나 고야 사후에 빛을 본다. 1814-1815년: 이단 재판소에 회부된 고야는 <옷벗은 마하>와 <옷입은 마하>의 제작경위에 대한 진술을 남긴다. 1819년; 마드리드를 등진 고야는 만사나레스 강에서 멀지 않은 곳에 집을 구입한다. 그곳에서 <검은그림>을 벽화로 남긴다. 1824년 정치적 탄압을 피해서 프랑스의 보르도로 피신한다. 1828년 : 4월16일 망명지에서 고야 사망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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