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연결 문화유산 사전 - 130개 질문과 개념으로 문화유산 완전 정복! 개념연결 초등 시리즈
배성호 외 지음 / 비아에듀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제공 받아 읽고 작성함.





 초등 사회 교과서 속의 문화유산이 개념연결 문화유산 사전 한 권 속에 다 있다니 비아에듀 출판사의 개념연결 문화유산 사전이 출간되어 어린이들이 궁금해하는 130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책이다. 1장 선사 삼국시대부터 통일 신라와 발해 고려, 조선, 개화기 일제 강점기, 현대로 5장까지 구성되어 각 질문마다 몇 학년에서 나오는지 표기가 되어 있어 한 눈에 볼 수 있다. 특히 5학년 2학기는 한국사를 배우기에 5학년 2학기와 관련된 부분이 많아 5학년 사회 과목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문화유산은 사람들이 살면서 만들어 낸 다양한 흔적 중 가치 있는 것으로 다음 세대에 물려줄 만한 사회의 문화적 소산으로 문화유산을 살펴보면 그 시대의 사람들이 어떻게 생활해 왔는지, 그 시대 사회 모습은 어떠했는지, 그 시대 가치관을 우리는 알 수 있기 때문에 문화유산을 알아야 하는 이유가 될 것이다. 문화유산을 앎으로써 현재 우리는 역사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도 알게 된다. 이 책은 문화유산에 대해 학생들이 어떤 부분이 궁금할지 기발하고 엉뚱한 질문으로 시작한다. 얼굴이 셋 딸린 토기가 있다고요? 무덤에서 하늘을 나는 말이 나왔다고요? 진흥왕이 세운 순수비는 정말 순수한가요? 배가 불룩 나온 기둥이 있다고요? 강강술래로 적들을 물리쳤다고요? 아파트 3층 높이인 지도가 있다고요? 등 이한 질문으로 먼저 관심을 끌어 질문 위에 핵심 연표가 있어 역사적인 사건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사진으로 문화유산을 접한다. 한국사는 말로 설명도 중요하지만 책을 읽을 때는 직접 보는게 아닌 이상 첨부된 사진을 잘 관찰해야 한다. 문화유산 하이라이트는 문화유산을 실제로 관람할 때 도움이 되도록 어떻게 관람하는지 팁이 있어 방문을 하게 된다면 이 책 한 권을 가지고 간다면 유용하게 활용이 될 것이다. 또 아랫부분에는 문화유산 지정일, 소재지, 시대를 보며 정보를 알 수 있다. 배경 설명은 문화유산에 좀 더 이해하도록 어렵지 않게 맥락을 잘 짚어주고 있어 앞으로 한국사를 배운다면 예습이 되고 배웠다면 충분히 복습이 되는 부분이 된다.


 특히 소개된 문화유산과 연결된 개념연결 부분은 사고를 다양한 방으로 확장하도록 하여 문화유산을 오늘날의 관점에서 재해석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 줘 초등학교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중학교 가면 한국사를 또 배우기 때문에 잘 읽어두면 좋겠다. 읽다 보면 중간중간 문화유산 돋보기가 있는데 시대에 따라 공간에 따라 문화유산을 비교해 보며 문화유산을 해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책은 처음부터 쭈욱 읽어도 좋지만 궁금한 질문을 먼저 찾아 읽어도 좋고, 마지막 뒷 부분에 'ㄱ'부터 'ㅎ'까지 찾아보기 코너가 있으니 내가 알고 싶은 문화유산을 먼저 찾아 읽어도 좋은 책이다.


 문화유산을 외우려면 어려운 일이다. 직접 눈으로 보고 느껴보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모든 문화유산을 다 관람할 수 없다면 이 책으로 실제로 보는 듯한 풍부한 사진이 실려있으니 보면서 간접적으로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고 기회가 된다면 문화유산을 직접 관람하고 후에 또 이 책을 읽는다면 생각의 폭이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집 초등이는 5학년 2학기에 한국사를 배웠지만 이 책을 다시 한번 읽으며 문화유산에 대해 다시 읽고 보며 시각적으로 확장되고, 관찰력, 사고력이 길러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