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는 처음입니다만 - 채널 기획부터 스타 유튜버가 되기까지 크리에이터를 위한 10가지 성공 도구
서민재 지음 / 카시오페아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여름, 가을 두 번에 걸쳐 도서관에서 영상에 관련된 수업을 받았다.

사실, 난 영상에 그리 관심이 있는 게 아닌데 도서관 프로그램을 보는 순간, 한 번 받아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유튜브는 내가 필요한 것 찾아보기만 했지 내가 올려볼 생각은 하지 못했는데, 이 프로금 수업을 들으며 기획부터 영상 올리는 것까지는 배우면 아주 기본적인 것은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구 올린다고 성공하는 게 아니란 건 잘 알고,

그동안 아이가 자라면서 많이 찍어둔 동영상을 컴퓨터에 저장은 해 두었지만, 만약 컴퓨터가 잘못되어 이 영상들이 날아간다면 다시는 이 추억거리들은 볼 수 없을 수도 있는데, 유튜브에 저장용도로 담아둔다면 내가 보고 싶을 때 두고두고 볼 수 있지 않을까 하여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러면서 최근 유튜브에 관련된 책들 몇 권은 봤지만, 다 리뷰하진 않았는데 몇 권 본 책 중 이 책에 대해 말해 보려고 한다.



이 책은 4장으로 구성되어 성공한 스타 크리에이터들의 설명과 어떻게 해서 성공했는지 유튜브의 변화, 역사 등 채널 열고 영상을 찍기 위한 장비까지 등 자세히 설명해 준다.

지은이 서민재님은 크리에이터들의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그들이 유튜브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찾아내고자 노력해 이 시대에 유튜브가 필요한 이유부터 크리에이터들의 성공 비화, 채널 기획과 운영의 구체적인 방법, 미래 전망을 공유하고자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성공한 크리에이터들의 10가지 핵심 전략


▶첫 번째 핵심 전략

·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라.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다.

·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목적을 분명하게 하라. 확실한 목적 없이 시작하는 채널은 방향성을 잃기 쉽다.

▶두 번째 핵심 전략

· 객관적인 시선으로 자신을 바라보자.

·유튜브는 장기전 : 누가 시키지 않아도 계속해서 운영할 수 있는 채널을 만들어야 한다.

▶세 번째 핵심 전략

·채널을 기획할 때에는 정확한 타깃 시청자를 설정하자.

·새로운 채널을 기획하자. 주제를 좁히고, 비틀고, 합치며 새로운 주제를 만들어보는 것.

▶네 번째 핵심 전략

·유튜브 채널을 키우려면 결국 콘텐츠가 중요하다.

·좋은 콘텐츠의 공통점은 재미, 감동, 위로, 정보 등 시청자에게 '볼만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좋은 기획은 창의적이고, 대중이 즐길 수 있으며, 방향성이 확실한 기획이다.

▶다섯 번째 핵심 전략

·크리에이터는 구독자와의 소통을 통해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상호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구독자들에게 솔직하고 친근하게 다가가라.

▶여섯 번째 핵심 전략

·영상 제목, 섬네일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아라.

·좋은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홍보 방법을 활용하라

▶일곱 번째 핵심 전략

·유튜브는 장기 프로젝트이다. 따라서 필수적으로 꾸준함이 있어야 성공한다.

·꾸준히 채널을 운영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라

·꾸준함을 넘어 유튜브를 습관으로 만들어라.

▶여덟 변째 핵심 전략

·크리에이터가 어떤 사명감을 가지고 유튜부에 임하느냐는 중요한 문제이다.

·크리에이터는 자신의 영향력에 대한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도덕성을 갖춘 크리에이터는 구독자에게 신뢰를 준다.

▶아홉 번째 핵심 전략

·변화를 받아들이고 빠르게 대처해야 한다.

·유튜브가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다.

▶열 번째 핵심 전략

·생각만 하지 말고 일단 도전하라. 숨어있는 잠재력이 나올지 모른다.

·유튜브 채널 운영에 대해 질문하고 답을 찾는 과정을 반복하라.

·다양한 경험을 통해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기본기를 다져라.




어떤 일이든 쉽게 되는 법이 없듯, 잘 나가는 크리에이터들은 하루 아침에 유명해지지 않았을 것이다. 그만큼 남들보다 더 고민하며, 포기하지 않는 열정적인 자세가 있었기에 가능하지 않았나 생각해 본다.



'성공한' 유튜버가 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없다. 하지만 가장 어려운 방법은 있다. 그 방법은 도전 자체를 하지 않는 것이다. 도전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니 도전해보자. 도전을 시작하고, 끊임없이 고민하고, 자신을 드러내는 노력을 마다하지 않는다면, 유튜브 성공은 어느새 당신 곁에 와 있을 것이다.(274)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rims1123 2021-12-14 1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투브는 처음보는 사람입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