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튜브는 처음입니다만 - 채널 기획부터 스타 유튜버가 되기까지 크리에이터를 위한 10가지 성공 도구
서민재 지음 / 카시오페아 / 2019년 5월
평점 :
지난 여름, 가을 두 번에 걸쳐 도서관에서 영상에 관련된 수업을 받았다.
사실, 난 영상에 그리 관심이 있는 게 아닌데 도서관 프로그램을 보는 순간, 한 번 받아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유튜브는 내가 필요한 것 찾아보기만 했지 내가 올려볼 생각은 하지 못했는데, 이 프로금 수업을 들으며 기획부터 영상 올리는 것까지는 배우면 아주 기본적인 것은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구 올린다고 성공하는 게 아니란 건 잘 알고,
그동안 아이가 자라면서 많이 찍어둔 동영상을 컴퓨터에 저장은 해 두었지만, 만약 컴퓨터가 잘못되어 이 영상들이 날아간다면 다시는 이 추억거리들은 볼 수 없을 수도 있는데, 유튜브에 저장용도로 담아둔다면 내가 보고 싶을 때 두고두고 볼 수 있지 않을까 하여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러면서 최근 유튜브에 관련된 책들 몇 권은 봤지만, 다 리뷰하진 않았는데 몇 권 본 책 중 이 책에 대해 말해 보려고 한다.
이 책은 4장으로 구성되어 성공한 스타 크리에이터들의 설명과 어떻게 해서 성공했는지 유튜브의 변화, 역사 등 채널 열고 영상을 찍기 위한 장비까지 등 자세히 설명해 준다.
지은이 서민재님은 크리에이터들의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그들이 유튜브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찾아내고자 노력해 이 시대에 유튜브가 필요한 이유부터 크리에이터들의 성공 비화, 채널 기획과 운영의 구체적인 방법, 미래 전망을 공유하고자 이 책을 썼다고 한다.
|
·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라.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다. ·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목적을 분명하게 하라. 확실한 목적 없이 시작하는 채널은 방향성을 잃기 쉽다. |
|
· 객관적인 시선으로 자신을 바라보자. ·유튜브는 장기전 : 누가 시키지 않아도 계속해서 운영할 수 있는 채널을 만들어야 한다. |
|
·채널을 기획할 때에는 정확한 타깃 시청자를 설정하자. ·새로운 채널을 기획하자. 주제를 좁히고, 비틀고, 합치며 새로운 주제를 만들어보는 것. |
|
·유튜브 채널을 키우려면 결국 콘텐츠가 중요하다. ·좋은 콘텐츠의 공통점은 재미, 감동, 위로, 정보 등 시청자에게 '볼만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좋은 기획은 창의적이고, 대중이 즐길 수 있으며, 방향성이 확실한 기획이다. |
|
·크리에이터는 구독자와의 소통을 통해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상호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구독자들에게 솔직하고 친근하게 다가가라. |
|
·영상 제목, 섬네일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아라. ·좋은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홍보 방법을 활용하라 |
|
·유튜브는 장기 프로젝트이다. 따라서 필수적으로 꾸준함이 있어야 성공한다. ·꾸준히 채널을 운영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라 ·꾸준함을 넘어 유튜브를 습관으로 만들어라. |
|
·크리에이터가 어떤 사명감을 가지고 유튜부에 임하느냐는 중요한 문제이다. ·크리에이터는 자신의 영향력에 대한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도덕성을 갖춘 크리에이터는 구독자에게 신뢰를 준다. |
|
·변화를 받아들이고 빠르게 대처해야 한다. ·유튜브가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다. |
|
·생각만 하지 말고 일단 도전하라. 숨어있는 잠재력이 나올지 모른다. ·유튜브 채널 운영에 대해 질문하고 답을 찾는 과정을 반복하라. ·다양한 경험을 통해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기본기를 다져라. |
어떤 일이든 쉽게 되는 법이 없듯, 잘 나가는 크리에이터들은 하루 아침에 유명해지지 않았을 것이다. 그만큼 남들보다 더 고민하며, 포기하지 않는 열정적인 자세가 있었기에 가능하지 않았나 생각해 본다.
'성공한' 유튜버가 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없다. 하지만 가장 어려운 방법은 있다. 그 방법은 도전 자체를 하지 않는 것이다. 도전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니 도전해보자. 도전을 시작하고, 끊임없이 고민하고, 자신을 드러내는 노력을 마다하지 않는다면, 유튜브 성공은 어느새 당신 곁에 와 있을 것이다.(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