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민애의 문해력 게임 3 ㅣ 나민애의 문해력 게임 3
나민애 지음, 이정태 그림, 김혜련 글 / 겜툰 / 2026년 1월
평점 :
*출판사에서 제공 받아 읽고 작성함.

나민애 교수의 문해력 게임 1권과 2권을 읽고 우리집 초등이는 3권을 기다렸다. 문해력 게임 책은 만화이지만 만화는 나쁜 게 아니라고 말하는 나민애 교수가 직접 기획하여 이 책은 믿고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나민애의 문해력 게임 3권은 발음이 비슷한 낱말 구분하기, 예의 바른 말 표현하기, 조사 바르게 쓰기, 글 속 인물의 마음 알기, 생략된 내용 추론하기 총 5화로 구성되어 있다. 문해력 게임 시리즈는 1권이 기초를 시작하여 단계별로 높아가는 느낌이다. 그래서 1권부터 차례대로 읽으면 좋을 것 같다. 특히 이번 3권은 고학년 국어 교과에서 볼 수 있는 국어 학습의 요소들이 있어 우리집 초등이가 읽기에 적합하다.
이 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1, 2권에서 나왔던 그대로 큐라, 무무, 울피, 미호, 마리, 호랭, 깨란, 비룡, 특별팀, 삼각김밥 팀이 등장한다. 만화는 3프레임이 있기만 하지만 대체적으로 5, 6프레임으로 아이들이 만화를 보면서 빠져들도록 잘 구성되어 있다. 만화를 보지만 등장인물들의 대화를 읽으며 중간중간에 문제가 나와 문제를 풀어보며 놀이형 미션으로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만화를 읽고 있지만 단순히 만화로 읽는 것만 끝나는 게 아니라 독해력의 기초를 기르고 사고력을 기르도록 하고 있다.
비슷한 낱말 구분하기에서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어휘력과 읽기 정확성을 기르고, 예의 바른 말 표현하기에서는 특별 게임 줄다리기 게임하면서 의사소통 능력과 말하기 태도를 배우도록 한다. 조사 바르게 쓰기에서는 과자 따 먹기 퀘스트를 해결하면서 문장 구조와 문법 감각을 다지고 글 속 인물의 마음 알기에서는 꼬리잡기 게임을 하며 독해력과 공감 능력을 기르도록 하고 생략된 내용 추론하기에서는 고무줄놀이하면서 사고력과 종합적 문해력을 완성하도록 한다. 만화로 놀이하면서 웃고 읽으며 문해력이 자연스럽게 자라도록 해 주는 책이다.
마지막으로 가로세로 낱말 퀴즈가 두 개나 수록되어 그동안 이 책을 잘 읽었다면 가로세로 낱말 퀴즈는 잘 풀어낼 수 있다. 이 책은 만화의 좋지 않은 요소들이 전혀 없다. 문해력이 향상될 수 있는 요소들로 구성된 이 책을 우리집 초등이도 잘 읽어 문해력이 쑥쑥 자라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