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성의 한능검 한국사 1 - 구석기 시대 - 청동기 시대 최태성의 한능검 한국사 1
최태성 기획, 이태영 그림, 윤상석 글 / 다산어린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제공 받아 읽고 작성함.




 만화로 재미있게 읽으면서 한국사검정능력시험을 준비한다고? 바로 한국사 큰별쌤 최태성의 한능검 한국사 이 책이 만화를 읽으면서 한능검 준비를 할 수 있는 책이다. 최태성 선생님이 기획한 책이라 믿고 읽을 수 있는 학습 만화책이다. 이 책은 1권으로 구석기 시대부터 청동기 시대의 삶과 삶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만화에는 준이, 단이, 돌치, 태성, 곽승이 등장한다. 이야기는 조선 시대 우리나라 역사 모두가 사라질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어린 나이지만 역사 기록을 담당하고 있던 준이와 단이가 역사 기록을 원래대로 복원해야 하는 임무를 맡게 되는데 관리인이 "한능검이 사라져서 역사가 사라진 것"이라고 혼잣말을 하고 그날 밤, 준이와 단이는 역사책이 보관된 장소에 몰래 침입한 사람을 잡으려다 구석기 시대로 빨려 들어가게 되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이야기는 초등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고, 만화는 4 또는 5프레임으로 구성하여 복잡하지 않다. 어떤 만화는 부잡스럽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이 책은 만화 그림이 부잡하지 않고 구석기 시대부터 청동기 시대까지 상황에 맞는 그림 표현이 잘 그려져 있어 어린이들이 보면서 그 시대 상황을 잘 파악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만화 속 대사와 장면을 재미있게 읽으며 한 챕터가 끝날 때마다 한능검 기출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 만화 내용만 잘 따라 읽으면서 문제까지 충분히 해결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니 우리집 초등이도 이 책을 읽으면서 한국사 한능검 시험에 도움이 되면 좋겠다.


 개인적으로 나는 한국사를 좋아하지 않았었고 그저 암기 과목으로 열심히 외워대기만 했었는데 나도 이런 책으로 재미있게 읽었던 경험이 있었더라면 그렇게 안 좋아하지 않았을 것 같다. 하지만 나는 우리집 초등이이에게 역사도 모르는 엄마가 되기 싫어 몇 년 전에 최태성 선생님의 한국사 강의를 듣고 공부해서 1급 자격증을 취득했다. 우리집 초등이는 학교에서 한국사를 배우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보려고 했는데 접수를 놓쳤다. 이번엔 어쩔 수 없지만 다음 한국사 시험을 볼 때까지 최태성의 한능검 한국사를 재미있게 읽기를 바라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