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자마자 쉬워지는 물리학 교과서 - 돈으로 이해하는 물리학 법칙 읽자마자 교과서
이광조 지음 / 보누스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제공 받아 읽고 작성함.




 보누스 출판사의 읽자마자 시리즈 이번엔 물리학 교과서이다. 이 책의 특징은 물리학의 개념을 '돈'으로 생각하여 물리 법칙을 돈 계산으로 간단하게 생각하도록 한다. 이 책은 다양한 접근으로 물리학 법칙의 본질에 최대한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힘쓰고 있는 이광조 선생님의 읽자마자 쉬워지는 물리학 교과서이다. 6장으로 알고 보면 뻔한 물리학, 거래의 법칙, 돈으로 이해하는 물리학 법칙들, 돈으로 이해하는 고차원 물리학 법칙들, 전자기학 이해하기, 현대 물리학이 다루는 것들로 구성되어 있다.


 첫 장부터 물리량을 돈으로 이해하도록 하는데 물리량 간 논리적 수적 관계는 일상의 돈 계산에서 금액권과 개수로 금액이 결정되는 것이 논리적으로 똑같아서 돈 계산을 할 수 있다면 물리학 법칙 적용해서 푸는 것도 똑같음을 설명한다. 운동량과 충격량, 운동량 보존 법칙, 등가속도 운동 물체의 속도 등 기호 또한 돈으로 바꿔 설명하여 화폐 크기, 지불 횟수 등의 차이를 간단하게 설명이 된다. 전기 기학 또한 전력 손실을 은행에서 돈 찾는 과정으로 설명하여 전압을 출금하는 화폐 단위, 전류를 지폐 개수로 하여 은행 환전 과정으로 이해하니 이렇게 설명이 되나 하면서 재미있기도 하다.


 과학 분야는 그림을 보며 잘 이해해야 하는데 이 책은 내용이 잘 이해되도록 그림이 충분하고 장(章)이 끝나면 문제를 풀어볼 수 있도록 연습문제도 수록되어 물리를 배우는 청소년들에게 유익한 책이다. 물리를 공식만 외워 접근했다면 돈과 거래로 물리학의 핵심 원리를 파악하도록 하는 이 책으로 물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물리를 공부하는 청소년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