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어원 영단어 도감 입문 - 그림으로 하나하나 알기쉽게
시미즈 겐지 지음, 아케타라 시로메 그림 / 더북에듀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제공 받아 읽고 작성함.




 우리집 초등이는 영어를 학습하지 않고 사교육 없이 영어 영상으로 보고 듣고, 책도 듣고 읽으며 자연스럽게 영어를 접하게 되어 단어를 따로 외우거나 문법을 공부한 적이 없이 우리말을 하듯 영어를 하고 있다. 하지만 중고등학교 가면 시험을 봐야 하기 때문에 영어 단어도 외워야 하고 문법도 공부해야 할 것이다. 올해 초등학교 마지막 학년을 두고 중학교 학습 준비도 해야 하는데 영어 단어도 좀 더 알아야 하지 않나 생각하고 있던 중 어원으로 단어가 탄생한 이야기와 의미의 흐름을 알고 단어를 익히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중학 어원 영단어 도감 책을 선택했다.


 이 책은 3부로 익숙한 외래어로 접미사로 배우는 기초 영단어, 13개의 접두사로 배우는 기초 영단어, 42개의 어근으로 늘리는 영단어 350으로 구성하고 있는데 시작 전에 3단계 구성으로 어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어원 학습법을 바탕으로 한 영단어 암기법이 있는데 학습하기 전에 이 부분을 먼저 읽어 접두사, 어근 접미사의 구조를 알면 좋겠다.


 단어를 의미 없이 무조건 외우는 것보다 접두사, 어근, 접미사의 구조를 함께 이해해서 알도록 하여 어원의 의미 흐름을 그림과 함께 제시해 직관적으로 이해하여 더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한다. 이 책을 읽다 보니 학창 시절에 영어 선생님께서 가끔 접두사가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말씀해 주시던 생각이 나기도 했다. 명사, 형용사, 동사를 만드는 접미사를 알고 com-, dis-, pro-, un- 등 13개의 접두사와 어근으로 늘리는 영어 단어를 알고 있다면 중학교에서 배우는 영단어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1부가 끝날 때마다 학습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연습문제가 있어 확인해 볼 수 있겠다. 이 책은 표제어와 예문을 음원으로 들어볼 수 있는데 QR 코드를 통하여 웹에서 바로 다운로드 또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단어 색인도 포함하고 있는데 굵은 글씨와 얇은 글씨로 구분하여 표제어와 관련 어구를 구분하니 단어를 보며 상기해 보고 찾아볼 수 있다.


 기초 영어 학습에 유용한 영단어 650개는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단어들이라 이 책으로 어원 학습법을 통해 고급 어휘로까지 확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니 어원을 통해 의미를 쉽게 이해하고, 그림을 통한 연상 기억법으로 영단어를 재미있게 학습하고 싶다면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