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근현대사 윤동주 who? 근현대사
김정욱 지음, 박종호 그림, 황현필 추천 / 다산어린이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제공 받아 읽고 작성함.



 근현대사는 우리에게 가장 가까운 역사로 우리의 삶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다. 그 이전과 달라진 새로운 세계관과 확장된 대외 관계 속에서 기존의 모든 상식과 관념에서 벗어나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격동의 시대로 근현대사의 변화가 대한민국의 현재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그래서 근현대사 부분을 우리는 잘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데 근현대의 주요 인물들을 who 시리즈 독립운동가 편으로 출간하여 이 책은 우리 어린이들이 독립운동가들의 삶과 사상을 객관적으로 알도록 한다.


 who? 근현대사 시리즈 중에서 윤동주 편이다. 우리집 초등이는 윤동주를 읽어보고 싶다고 하여 윤동주 편을 선택했다. who? 근현대사 시리즈는 만화로 구성되어 있다. 윤동주 편 이 책은 북간도 명동촌의 문학 소년, 문학도의 꿈을 키우다,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체험학습 편과 한국사 연표, 독해 워크북이 수록되어 있다.


 만화에 나오는 등장인물은 윤동주와 친구들 송몽규, 문익환, 정병욱, 아버지 윤영석, 친일파 형 가네야마가 등장한다. 읽기 전에 이야기 속 여러 인물들의 관계를 알고 이야기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인물 관계도가 있다. 인물 이야기는 줄글로만 읽으면 어린이들은 지루하고 딱딱하고 재미없을 수도 있는데 만화로 읽으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만화이지만 그림 색이 진하지 않고 내용과 함께 그림도 잘 표현되어 내용이 잘 전달된다. 이렇게 한 장을 읽으면 근현대사의 흐름을 알 수 있는 사진과 해설이 있다. 줄글로 되어 있지만 이 부분을 잘 읽어야 근현대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책은 인물 이야기를 읽으며 역사 지식은 물론 윤동주와 역사에 대한 다양한 글의 형식을 읽고 독해 문제를 풀며 문해력을 기를 수 있도록 첨부되어 있다. 7일로 구성하여 하루에 한 지문씩 읽고 문제를 풀면 독해력, 문해력을 쌓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윤동주는 북간도 명동촌에서 태어나 소학교 시절부터 친구들과 시인이 되고자 했고, 나라를 잃은 현식 속에서도 민족의 정체성과 우리말을 지키려고 노력했다. 일제강점기 말에는 창씨개명, 조선어 금지, 학병제 실시 등 억압이 극에 달하는 고통이 있었음에도 시를 쓰며 조국을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했다. 이런 윤동주의 삶과 시를 읽으며 윤동주의 마음과 태도의 가치를 알도록 초등 어린이 친구들이 이 책을 읽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