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동 아이는 이렇게 씁니다 - 성공하는 아이들의 글쓰기 습관
최서율 지음 / 들녘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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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제공 받아 읽고 작성함.




 고학년이 되다 보니 글쓰기에 대해 손을 가만두고 있지 못하고 늘 글쓰기를 어떻게 도와줘야 하는지 고민한다. 그래서 글쓰기 책 <대치동 아이는 이렇게 씁니다>를 읽어보기로 했다. 이 책은 5장으로 구성되어 아이 입장에서 부모 입장에서 선생님의 입장에서 각각의 위치에서 글쓰기는 어떤 것인지를 말해주고 글쓰기 지도자인 저자가 학생들에게 글쓰기를 지도한 사례와 학생과 선생님의 글쓰기에 대한 마음, 태도까지 담고 있다.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재능보다 생각을 정리하여 구조를 세우고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다시 쓰는 과정이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자 또한 사고력과 감성을 키우기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훈련법을 제안하고, 학생들은 사실 수능이라는 시험을 목표로 달려가고 있어 수능 문해력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독서법에 대해서도 말해준다. 특히 2장에서 글쓰기 법칙들 중에서 일기 쓰기에 대한 부분은 도움이 많이 되었다. 진짜 글의 시작은 퇴고라고 단순히 문장만 고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을 다듬어가는 훈련이라고 훈련법을 구체적으로 말해준다. 쓴 글을 읽고 고친다는 것은 쉽지 않지만 이러한 과정, 이러한 훈련을 해야 글쓰기 실력이 성장할 것이다.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좋은 책을 많이 읽어야 쓸 수 있듯 어떤 책을 읽힐 것인지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망한 인생 없듯 망한 글도 없다며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라는 용기를 주고, 지워버린 초고가 나중에 진짜 보석이 될 수도 있다는 부모들에게는 따뜻한 위로가 되는 말을 해준다. 입시가 끝나더라도 글쓰기는 끝나지 않는다. 어쩌면 입시가 끝난 뒤 글쓰기가 진짜 시작되는 때 일 수도 있다. 대학만 가더라도 레포트를 써야 하고, 면접을 보러 가려면 자기소개서, 이력서는 물론, 회사에 취직하면 기획서, 보고서를 써야 하고 우리는 글쓰기와는 뗄 수 없이 살아간다. 우리집 초등이도 지금 학교에서는 논술형 수행평가를 보고, 중학교에서도 수행평가는 물론 글쓰기는 계속될 텐데 앞으로 글쓰기를 어떻게 해야 할지 우리 초등이의 글쓰기뿐만 아니라 생각을 좀 더 키워주고 표현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이 책을 잘 참고해 글쓰기에 정진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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