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문장으로 쓰고 배우는 청소년 필수 고전 - 생각이 자라고 말과 글이 깊어지는 시간
박균호 지음 / 그래도봄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제공 받아 읽고 작성함.




 고전은 오랜 시간이 지나더라도 가치를 인정받아 오히려 시대를 거듭해도 흥미롭거나 재미가 있고 세간에서 널리 인정하고 존중받는 작품이다. 이러한 작품을 물 흘러가듯 읽는 것보다 좋은 문장을 읽으면서 손으로 쓴다면 내용을 자기 생각과 언어로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중고등학교 교사인 박균호 선생님이 최신 교육과정 교과서에 수록된 필수 고전 33권에서 핵심 문장 100개를 뽑아 생각과 철학인 담긴 나를 세우는 힘, 정의와 자유 내용이 담긴 세상과 맞서는 용기, 사랑과 우정의 내용을 하는 마음을 잇는 법, 역사와 사회 내용으로 하는 세상 읽기, 여행과 자연의 내용이 담긴 길 위의 발견 다섯 파트로 매일 하루 한 장씩 100일에 완성할 수 있도록 쓰신 책이다.


 왼쪽 페이지에는 청소년 필수 고전은 작품 전체의 핵심을 담은 오늘의 삶에 지혜와 통찰을 전할 수 있는 문장이 있다.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공자의 논어로 시작하여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 몽테뉴의 수상록, 플라톤의 소크라테스의 변명 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마음에 새길 수 있는 문장들이다. 이 문장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이 매일 마주하는 고민, 감정, 진로, 관계 등의 문제에 대해 조언이 담겨있어 고전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잘 읽으며 삶의 태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오른쪽 페이지에는 교과서 어느 부분에서 다뤄진 부분인지 표시가 되어 있어 공부와도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그리고 손으로 직접 써 볼 수 있도록 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필사한 뒤 내 생각은 어떤지 생각해 보기 코너를 통해 나의 삶과 연결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주어진 오늘의 미션을 일상에서 실천해 보며 생각에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이 책은 돕는다.


 3일, 4일 간격으로 읽다 보면 고전 읽기 코너가 나온다. 고전의 주요 배경과 주제, 인물, 줄거리, 저자의 생애, 시대적 배경까지 소개되어 있어 관심 있다면 고전을 본 도서로 읽어볼 수도 있다. 또 더 읽어볼 만한 고전을 소개하여 더 넓은 독서가 될 수 있도록 해 준다. 고전을 보다 감각적으로 기억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해시태그까지 있는 센스 있는 책이다. 이 고전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전문가의 강연이나 다큐멘터리, 유튜브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QR코드도 제공한다.


 필사는 한 문장 한 문장 쓰다 보면 문장 구조와 표현을 익힐 수 있고, 집중하고 내용을 더 잘 기억할 수도 있고, 내면을 돌아보며 깊은 생각을 할 수 있다. 이렇게 하다보면 사고력, 표현력은 물론 문해력까지 억지로 기르려 하지 않아도 저절로 길러지게 될 것이다. 청소년들이 100일 동안 이 책으로 꾸준히 교과서 속의 고전을 읽고 쓰면서 문장의 의미를 더 감동적으로 느껴보고, 자신을 이해하고 돌아보며 삶에 적용할 줄 아는 지혜가 생기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