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뉴욕 ㅣ 우리 아이 교양을 키우는 세계 도시 여행 4
이양훈 지음, 정유진 그림 / 성림주니어북 / 2025년 11월
평점 :
*출판사에서 제공 받아 읽고 작성함.

세계에서 가장 강한 나라로 통하는 미국은 내겐 동경의 나라이기도 하다. 우리나라보다 역사가 짧지만 미국은 세계 경제, 산업, 과학, 문화 여러 분야에서 가장 크게 발달한 나라라고 생각한다. 미국의 주요 도시들은 각 고유한 매력과 볼거리를 제공하지만 특히 세계에서 가장 트렌디하고 여행자들의 로망과 기대를 충족시켜주는 도시는 뉴욕이 아닐까 한다. 성림주니어북에서 세계도시여행 시리즈를 출간하고 있는데 이번에 네 번째 도시 뉴욕 편이 출간되었다.
초등학교 아이들이 보기 쉽게 그림과 함께 뉴욕에 대해 설명하는 이 책은 먼저 미국 지도로 뉴욕의 지리적 위치부터 알려준다. 뉴욕과 미국의 행정구역 이야기로 시작하여 뉴욕시를 이루고 있는 맨해튼, 브롱크스, 브루클린, 퀸스, 스태튼 아일랜드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그림이지만 도시의 특색이 잘 나타나고 사실과 다르지 않은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일러스트로 그림이 아름답다. 뉴욕이라는 도시에 대해서 알려주지만 뉴욕과 미국이라는 나라의 역사를 알게 되는 이야깃거리가 풍부하다.
뉴욕시를 이루고 있는 장소들 이야기가 끝나면 뉴욕과 미국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코너가 있다. 아메리카의 인류 문명,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명 이야기부터 현대까지 미국의 역사를 자세히 알아볼 수 있기에 이 부분은 그림보다 글밥이 주를 이뤄 고학년이 아니면 집중해서 읽기 힘들 수 있다. 고학년이 이 부분을 잘 읽으면 세계사 공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두껍지 않고 얇아 아름다운 그림을 보며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지만 뉴욕과 미국의 문화와 전통, 역사는 물론 전제적인 흐름을 잡을 수 있게 해 준다. 뉴욕에 대한 이 책을 읽으며 다양한 민족과 문화가 어우러지고 경이로운 시공간을 체험하는 듯한 시간이 되었다. 우리집 초등이도 이 책을 잘 읽고 세계의 중심이 되는 뉴욕 도시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게 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