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두쇠 스크루지를 바꾼 자료와 그래프 초등 5.6학년 수학동화 7
이안 / 뭉치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함.




 뭉치의 수학동화 시리즈는 우리집 초등이 책 중 내가 사랑하는 책이다. 우리집 초등이가 어릴 적에 읽었던 고전 동화를 바탕으로 수학과 연결하여 수학 세계로 안내하는 이 책 시리즈를 나는 정말 좋아한다. 3, 4학년부터 뭉치의 수학동화들을 읽어왔고, 고학년이 되어서도 뭉치의 수학동화를 읽고 있는 중이다. <구두쇠 스크루지를 바꾼 자료와 그래프>를 만나기 전에 <다각형으로 네버랜드를 지켜 낸 피터팬>도 우리 초등이는 한자리에서 다 읽어냈다.


 <구두쇠 스크루지를 바꾼 자료와 그래프>에는 크리스마스 캐럴에 나오는 주인공들인 스크루지, 프레드, 밥, 말리, 과거의 크리스마스 유령, 현재의 크리스마스 유령, 미래의 크리스마스 유령이 나왔듯 이 책에서도 이 인물들이 등장한다. 다섯 이야기의 부분으로 각 장마다 이야기와 함께 수학으로 연결시킨다. 스크루지 영감의 성격이 드러나는 첫 부분에서 이야기를 읽으며 구두쇠처럼 욕심 많은 스크루지 영감은 대체 얼마나 돈이 많기에 욕심을 부리는지 스크루지 영감이 매달 버는 수입을 표로 나타내보고, 막대그래프로 나타내 보는 것은 내가 읽으면서도 흥미로웠다. 또 두 번째 이야기도 읽다가 수학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게 재미있다. 6학년에서는 비와 비율, 백분율을 배우게 되는데 이 책을 읽으면 정말 표와 그래프, 통계에 대한 부분을 이런 스토리텔링의 수학 동화를 읽으며 수학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알게 될 것 같아 개인적으로 이 책을 정말 많은 고학년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각 장을 읽으면 내용 정리로 수학 개념을 알고, 가우스, 나이팅게일의 역사 이야기 속에서 수학을 알려주는 코너들을 읽으며 사고력을 확장할 수 있다.


 특히 고학년 수학은 중등으로 연계가 되기 때문에 5, 6학년 수학은 잘 해둬야 하는데 우리집 초등이 뭉치의 수학동화를 읽으며 고학년에서 배우는 평균과 백분율, 표와 그래프 등에 대한 개념을 잘 알아서 중학교 가서도 수학이 어렵지 않으면 좋겠다. 구두쇠 스크루지 영감의 삶을 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가치 있는 삶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고, 더불어 수학의 개념과 문제해결 방법까지 배우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