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학 국어 독해도 개념이 먼저다 시 편 - 표현 방식의 기초를 닦는 시 예비 중학~중학 2학년 추천 과정 ㅣ 중학 독해도 개념이 먼저다
키 중학국어학습방법연구소 지음 / 키출판사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에서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함.

'시'는 국어의 모든 요소가 함축되어 있어 국어를 잘하고 싶으면 '시'를 읽으라는 말처럼 우리집 초등이 책 중엔 <국어가 쉬워지는 동시집>이란 책도 있다. '시'는 생각처럼 잘 읽어지지 않는다. 우리집 초등이도 창작은 많이 읽고 있지만 '시'는 혼자서는 잘 읽지 않아 잠자리에서 '시'를 읽어주곤 한다. 우리집 초등이는 이제 중학교에 갈 날이 머잖아 중학교에서 알아야 할 '시'를 읽다 보면 동시와 다르게 이해하기 어려워 '시'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개념들을 알아두면 '시'를 읽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중학 국어 독해도 개념이 먼저다 -시 편>을 선택했다.
국어 모든 영역을 담고 있는 게 아닌 '시' 편만 담겨 있어 책이 두껍지 않아 1개월 학습 계획을 세우면 충분히 볼 수 있고, 빠르게 보고 싶은 학생은 2주 만에도 학습을 끝낼 수 있을 것이다. 중학교 국어 교과서는 10종 교과서로 학교마다 교과서마다 '시'의 개념을 배우는 시기는 다를지라도 성취기준은 같기 때문에 개념을 정리하고 싶을 때나 우리집 초등이처럼 중학교 가기 전에 이 책을 먼저 활용해도 좋다고 생각한다.
초등학교 때는 동시를 읽으며 어렵지 않게 이해가 되지만 중학교에서 배우는 '시'는 단지 읽고 끝나는 게 아닌 표현 방식이나 시적 화자의 정서, 상황, 태도, 어조 시어의 함축적 의미들을 분석하고 낯선 시를 보더라도 해석할 줄 알아야 한다. 그래서 <중학 국어 독해도 개념이 먼저다 - 시 편>은 시의 기본 개념부터 운율, 비유와 상징에 대해 이런 개념들을 잘 알 수 있도록 1강에 두 개의 지문을 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시의 핵심 개념을 익히고 독해 지문의 문단별 핵심 내용을 빈칸을 채우면서 독해 도우미로 정리하고 개념을 구분하고 이해했는지 개념 확인 문제가 있다.
개념 적용에서는 기본, 고난도, 쓰기, 어휘 등 다양한 유형으로 문제를 풀도록 되어 있다. 개념 적용 지문 속의 개념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작품 읽기까지 있어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다. 하나의 강을 끝내면 개념을 모아 볼 수 있는 개념 모아보기를 통해 정리할 수 있고. 마지막으로 개념 독해 지문을 다시 읽으며 개념어를 잘 기억하고 있는지 지문 속의 빈칸을 채워보는 테스트가 있다. 오지선다형 문제와 함께 복습을 아주 확실하게 할 수 있겠다.
국어는 초등학교 때처럼 책만 읽는다고 국어 시험을 잘 보는 것은 아닐 것이다. 중학교 문학 부분에서 '시'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데 그중에 꼭 알아야 하는 시 12개를 독해와 개념을 한 번에 공부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이 책으로 공부하면 '시'에 대해서는 자신감이 생기고 고등학교 가서 국어 공부하는 데도 실력을 쌓는데 밑거름이 될 거라 생각한다. 매일 조금씩 국어의 시를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