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달력으로 배우는 과학발명 수업 - 초등생을 위한 세상에 없던 40가지 물건의 탄생 이야기 ㅣ 달력으로 배우는 수업
이정아 지음 / 글담출판 / 2024년 4월
평점 :
*출판사에서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함.

<달력으로 배우는 과학발명 수업> 책은 세상에 없던 40지 물건이 어떻게 탄생되었는지 봄 여름 가을 겨울 1월부터 12월까지 특별한 날짜에 맞춰 우리 삶을 변화시킨 발명품, 발명가들의 이야기를 알려주는 책이다. 봄 이야기에는 2~4월에 담겨 있는 전구부터 진화론까지 담겨 있는 과학 발명 이야기, 여름에는 5~7월에 담겨 있는 루프 롤러코스터부터 전자레인지까지 과학 발명 이야기, 가을에는 8~10월에 담겨 있는 신호등부터 컴퓨터게임까지 과학발명 이야기, 겨울은 11월~1월에 담겨 있는 스마트폰부터 자동차까지의 과학발명 이야기가 담겨 있다.
외국인도 좋아하는 인스턴트 라면은 요즘엔 다양한 종류로 라면이 개발되고, 끓이는 방법도 여러 가지인데 이 라면은 어떻게 발명되었을까? 초등생들이라면 라면이 어떻게 탄생되었는지는 호기심을 가지고 읽을 수 있다. 활동 중심의 과학은 아니지만 이론적으로 접해도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과학적인 원리를 이 이야기 속에 녹여내 자연스럽게 과학적인 지식 배경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인스턴트 라면 외에 병원에 가면 쉽게 볼 수 있는 청진기, 에스컬레이터, 연필, 콜라, 치약, 볼펜, 신호등, 지폐, 시계 등 우리 생활 속에서 접하는 필수품부터 상대성 이론, 진화론 이야기까지도 아이들 눈높이에서 쉽게 이야기를 전달한다.
내용에 알맞은 실사 사진이 수록되어 이야기를 읽는 데 도움이 되고 <더 알아볼까요>, <함께 해볼까요> 코너를 통해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하여 과학 상식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365일 달력에 담겨 있는 신기한 발명 이야기를 읽으며 과학에 대해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