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독서평설(12개월 정기구독)
지학사(월간지) / 2005년 12월
평점 :
*출판사에서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함.

요즘에 태어나는 아이들은 과장해서 손으로 기기를 두드리며 태어난다고 할 정도로 태어나자마자 디지털 기기와 생활하게 되는 것은 사실인 듯 하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책을 읽기란 쉽지 않겠지만 나는 우리집 초등이가 태어나면서부터 책을 좋아하도록, 꾸준히 읽도록, 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금까지도 노력하고 있다. 고학년이 되어 폭넓게 사고할 수 있도록 하려면 초등생을 위한 잡지는 다양한 기사가 있어 좋다고 생각하는데 바로 34년의 발행 역사를 자랑하는 독서평설이다. 우리집 초등이는 초등독서평설을 지금 보기에 적절한 시기이다.
고학년이 되면서 어휘의 중요성을 더 느끼는 시점이다. 그렇다고 어휘 하나하나를 내가 일일이 챙겨주기도 쉽지 않다. 초등독서평설에는 '책 먼지 봉봉의 어휘 학당' 이라는 코너가 있어 재미있는 동화로 읽으면서 대화 속의 어휘를 생각해 보며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이 외에도 속담이나 국어 문장 표현에 관한 기사들을 읽으면서 어휘력, 표현력, 문해력을 높일 수 있으니 이런 초등독서평설을 잘 읽을 수 있도록 옆에서 신경 써 주어 다양한 어휘를 알도록 해야 한다.
특히 지난 달에 정부 조직 개편안을 발표한 기사, 초등학생들이 많이 하는 게임현질에 대한 토론, 한글날 기념으로 앞으로 읽어도 뒤로 읽어도 똑같은 글자와 수를 찾는 생활 속의 수학 속에서 우리말 이야기를 통해 융합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기사까지 챙겨 읽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사회, 과학, 역사는 초등 교과와 연계되어 몇 학년 몇 단원과 연관되는지 독서 다이어리에 잘 표시되어 있다. 교과와 연계된 기사들은 배경지식을 탄탄하게 쌓을 수 있도록 하는데 시사, 경제, 뉴스, 환경에 관련된 기사들까지 섭렵하면 중고등에 가서 비문학 지문을 읽어야 할 때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또한 초등독서평설은 글을 읽고 정리할 수 있도록 초등독평더하기플러스가 부록으로 있어 이 워크북을 통해 읽은 내용을 다시 한번 상기하며 실력을 쌓을 수 있다. 재미있게 읽고 독서습관 챙기는 것은 물론 어휘력, 표현력, 사고력, 창의력, 문해력 키우기는 덤이라 책을 읽을 시간 없는 고학년이라면 초등독서평설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