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디테일 - 중등부터 시작하는 공부법의 모든 것
한정윤.오인경.윤소정 외 10명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함.



<공부의 디테일>은 공부법은 대학 입시를 치를 학생들이 따라 할 수 있도록 학습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에는 수만휘에서 Headmaster 인 한정윤과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와 5개 대학의 수시 전형에 합격한 오인경 외에 11명의 서울대 학생들의 학습법이 담겨있다. 총 5장으로 죽이고 싶은 암기, 공부 기강 잡기, 시험의 제왕, 공부 그래플러, 수학, 너 뭐 돼?로 수험생들이 체화해야 할 최상위권 진입 노하우를 알 수 있다.


공부를 잘하는 사람들은 그들만의 노하우가 있는 것 같다. 대개 공부를 어떻게 잘하는지 그 공부법을 찾으려고 하나 프롤로그에서 공부법은 찾는 게 아닌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다. 배운 것을 이해하고 암기하고 적용하는 것을 스스로 찾고 깨달아야 한다고 말이다. 암기도 무조건 암기가 아니라 어떠한 방식으로 암기를 해야 하는지 예를 들며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 준다. 저자들의 공부법은 필기 공부법, 오답 노트 공부법, 스마트폰 공부법, 난이도 판단 공부법, 전략적 공부법, 행동 영역 공부법 참으로 다양하다.


이 책의 저자들처럼 서울대를 간 학생에게 공부 비결을 물으면 교과서로 공부했어요도 많이 들어봤는데 교과서로만 공부한 저자가 있다. 교과서 공부법은 기승전결 정리와 교과서 단권화 두 가지로 나눠 공부한 내용이 자세히 있다. 우리집 초등이는 지금 초등인데 벌써부터 중학교나 고등학교를 가더라도 학원에 가지 않고 스스로 공부하겠다는 야무진 다짐을 하고 있는데 이 저자의 공부법을 읽고 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교과서로 스스로 공부하는 법을 터득하면 좋겠다.


마지막 장에 수학 공부와 관련된 공부법이 있는데 수학 공부법을 혼자 터득한 저자와 자신만의 풀이 방법을 연구한 두 저자의 공부법은 수학을 사교육 없이 혼자 공부하는 데 개념과 공식을 이해하고 응용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는 법이 잘 설명되어 있어 중고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학 학습 방법 이야기가 있어 읽어보면 좋겠다.


이 책은 본 책 외에도 서울대생의 실전 1등급 공략집이 부록으로 따로 있어 개념을 정리하는 노트 필기부터 오답 노트 구성, 시험에 대비하는 전략적인 학습 계획까지, 그들의 실제 공부법이 담겨 있어 공부를 하는데 방향을 찾을 수 있는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실제 공부하는 데 있어 암기부터 공부의 효율을 높이고 실전의 대비까지 선배들의 공부법을 참고하며 나만의 공부법을 만들어 가는 것을 배우기에 좋은 책이라 청소년들에게 중등부터 시작하는 청소년 공부법의 모든 것이 담겨있는 공부의 디테일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