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의 디테일 - 중등부터 시작하는 공부법의 모든 것
한정윤.오인경.윤소정 외 10명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에서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함.

<공부의 디테일>은 공부법은 대학 입시를 치를 학생들이 따라 할 수 있도록 학습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에는 수만휘에서 Headmaster 인 한정윤과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와 5개 대학의 수시 전형에 합격한 오인경 외에 11명의 서울대 학생들의 학습법이 담겨있다. 총 5장으로 죽이고 싶은 암기, 공부 기강 잡기, 시험의 제왕, 공부 그래플러, 수학, 너 뭐 돼?로 수험생들이 체화해야 할 최상위권 진입 노하우를 알 수 있다.
공부를 잘하는 사람들은 그들만의 노하우가 있는 것 같다. 대개 공부를 어떻게 잘하는지 그 공부법을 찾으려고 하나 프롤로그에서 공부법은 찾는 게 아닌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다. 배운 것을 이해하고 암기하고 적용하는 것을 스스로 찾고 깨달아야 한다고 말이다. 암기도 무조건 암기가 아니라 어떠한 방식으로 암기를 해야 하는지 예를 들며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 준다. 저자들의 공부법은 필기 공부법, 오답 노트 공부법, 스마트폰 공부법, 난이도 판단 공부법, 전략적 공부법, 행동 영역 공부법 참으로 다양하다.
이 책의 저자들처럼 서울대를 간 학생에게 공부 비결을 물으면 교과서로 공부했어요도 많이 들어봤는데 교과서로만 공부한 저자가 있다. 교과서 공부법은 기승전결 정리와 교과서 단권화 두 가지로 나눠 공부한 내용이 자세히 있다. 우리집 초등이는 지금 초등인데 벌써부터 중학교나 고등학교를 가더라도 학원에 가지 않고 스스로 공부하겠다는 야무진 다짐을 하고 있는데 이 저자의 공부법을 읽고 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교과서로 스스로 공부하는 법을 터득하면 좋겠다.
마지막 장에 수학 공부와 관련된 공부법이 있는데 수학 공부법을 혼자 터득한 저자와 자신만의 풀이 방법을 연구한 두 저자의 공부법은 수학을 사교육 없이 혼자 공부하는 데 개념과 공식을 이해하고 응용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는 법이 잘 설명되어 있어 중고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학 학습 방법 이야기가 있어 읽어보면 좋겠다.
이 책은 본 책 외에도 서울대생의 실전 1등급 공략집이 부록으로 따로 있어 개념을 정리하는 노트 필기부터 오답 노트 구성, 시험에 대비하는 전략적인 학습 계획까지, 그들의 실제 공부법이 담겨 있어 공부를 하는데 방향을 찾을 수 있는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실제 공부하는 데 있어 암기부터 공부의 효율을 높이고 실전의 대비까지 선배들의 공부법을 참고하며 나만의 공부법을 만들어 가는 것을 배우기에 좋은 책이라 청소년들에게 중등부터 시작하는 청소년 공부법의 모든 것이 담겨있는 공부의 디테일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