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원으로 시작하는 초등 과학 실험 - 과학이 쉽고 즐거워지는
하우영 지음 / 생능북스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함.



우리집 초딩이는 학교에서 과학 시간에 실험하는 게 좋다고 과학 수업이 있을 때마다 늘 이야기하곤 했다. 이런 실험을 집에서도 할 수 있으면 좋으련만 무얼 어떻게 도와줘야 하는지 늘 난감했다. 그런데 집에서도 쉽게 천 원이면 과학실험을 할 수 있다니 이런 책이 1, 2년만 좀 더 일찍 나왔더라면 좋았겠다 싶다.


천 원으로 시작하는 초등 과학 실험 이 책은 실험 재료 리스트가 있는데 재료비가 쿠킹 호일과 미니 글루건은 각 3000원을 빼고 2000원을 넘지 않는다. 비싼 재료가 아닌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이다. 재료들도 구하기 어려운 게 아니라 쉬운 재료로 실험도 맛보기 놀이부터 소리에 관련된 것, 비눗방울과 관련된 것, 전기와 관련된 것,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실험 20가지가 있다.


실험 제목과 목표가 있어 어떤 내용으로 실험이 진행되는지 알게 하고, 몇 학년과 연계가 되는지도 기록되어 있다. 단계별로 쉽게 설명하고 있어 따라 하면서 직접 활용하고 익힐 수 있도록 하면서 실험한 과정을 응용하여 직접 생각하도록 하니 창의력을 키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해당 내용의 실험을 통해 또 다른 실험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니 아이에겐 실험이 더 흥미롭겠다. 간단한 실험으로 놀이하는 것이지만 이 놀이 속에는 과학 원리가 있어 어떻게 이루어지는 도식화로 표현하여 설명해 준다. 또 실험하면서 떠오른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내볼 수도 있고, 일상생활에서는 어떻게 연결되는지도 알게 될 수 있다. 이렇게 실험을 하면서 협력을 배우고, 소통의 중요성도 알게 되고, 가족과 함께 하면 추억을 만들 수도 있을 것 같다. 집에서 간단한 재료로 실험하며 과학의 원리를 알 수 있도록 하는 초등생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