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정욱이 들려주는 역사 한 장면 1 - 나라의 탄생 ㅣ 고정욱이 들려주는 역사 한 장면 1
고정욱 지음, 김주경 그림 / 보리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에서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함.

<아주 특별한 우리 형>,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 <가방 들어주는 아이>의 작가 고정욱 님의 이번에는 역사에 관련된 책이다. <가방 들어주는 아이>는 초등학교 교과서에도 실려있고, 고정욱 작가님은 올해 2025년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추모상 후보자이기도 하다. 고정욱 작가님의 창작에 관련된 책만 보다 역사에 관련된 책이 출간되었다니 기대가 되었다.
이 책은 역사를 시대순으로 나열한 책이 아니다. 나라의 탄생을 주제로 하여 발해, 고구려, 위화도 회군 세 나라에 대해 이야기 형식으로 묘사해 아이들 눈높이에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역사를 보여준다. 발해는 천문령 전투라는 역사의 한 장면을 시작으로 하여 이야기를 들려준다. 아이들이 읽기 적합한 글씨 크기와 그림이 삽입되어 있어 지루하지 않고 읽어낼 수 있다. 세 나라에 대해 역사 이야기뿐만 아니라 지식도 채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각 나라에 대해 잘 읽었는지 문제를 풀면서 확인도 해 볼 수 있고, 사건들이 벌어진 당시 상황과 그 개념을 '고정욱 선생님과 함께 생각해 보아요' 코너를 읽으며 다시 한번 정리할 수 있다.
독후 활동을 하는 것은 부모가 해 줘야 할 부분인데 이렇게 책으로 대신할 수 있다니 이런 책을 내주신 작가님께 감사한다. 독후 활동까지 하려면 사실 쉽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우리집 초딩이도 지금까지는 역사에 관련된 책을 읽기만 했다. 그런데 고정욱이 들려주는 역사 한 장면 책을 읽으면서는 읽고 끝나는 게 아니라 기억에 남는 장면들을 직접 고르고 쓸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면서 쓰도록 할 수 있으니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내가 읽은 부분을 생각하고 그 생각을 손으로 직접 쓰면서 사고력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우리집 초딩이처럼 한국사를 곧 배울 친구들이나 한국사에 관심이 많은 친구들에게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