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일타과학 - 과학 영재 기초잡는
이광렬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에서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함.

초등 시절엔 대부분이 과학을 좋아한다고 하지만 중학교 가면 심화가 되니 어려워하여 과포자가 나오기도 한다고 들었다. 우리집 초딩이도 지금은 과학을 무지 좋아하지만 중학교 가면 어떨지 모르겠다. 예상하지 말고 초등 일타 과학 같은 좋은 책을 권해 과학을 좋아하길 그대로 이어가길 바라는 마음이다. 그래서 이광렬 교수님의 초등 일타 과학을 선택했다. 이 책은 문과 출신인 편집자가 초3 자녀의 과학 공부를 걱정해서 작정하고 기획해서 만들었다니 초등학생은 물론, 그 부모도 함께 읽으면 과학 지식이 무럭무럭 생길 거라 생각한다.
이광렬 교수님의 '초등 일타 과학' 책은 원자와 분자, 물질, 기체의 성질, 물질의 상태, 고체, 액체, 기체, 물과 수용액의 성질, 산과 염기, 산화와 환원, 분자의 성질과 화학 구조, 생명의 화학까지 7가지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은 두껍지만 초등생이 읽기 쉽도록 그림이 있고, 설명이 어렵지 않다. 이미지 그림을 보면 이해가 더 잘 된다. 각 장(章)이 질문 구조로 내용은 이야기 형태로 되어 있어 과학의 원리를 쉽게 이야기한다. 마치 이야기를 해 주듯 하니, 초등생도 쉽게 읽어낼 수 있다. 각 장(章)을 읽으면 한 줄 정리, 과학 문해력, 탐구왕 과학 퀴즈가 있어 과학 용어와 개념은 물론 문해력까지 키울 수 있다. 이 책은 우리집 초딩이 지금 초등 고학년 시기에 읽기에 아주 적합하다. 이 책을 읽고 중학교에 가면 과학이 그렇게 어렵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
중학생이 읽으면 과학 학습이 되고, 초등생이 읽으면 초등 교양서가 되는 초등 일타 과학은 과학이 재미없는 과목이 아닌 성적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과학 기초를 잘 잡을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되어 초등학생, 중학생 친구들에게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