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8 - 예비 탐정 덜겅, 서울을 누비다!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8
양화당 지음, 권송이 그림 / 웅진주니어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함.




K 탐정의 척척척 시리즈 8권에서는 우리나라의 수도인 서울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해 서울이 수도가 된 이유부터 한강은 왜 중요한지, 서울에 사대문은 왜 있는지, 도시화 과정, 인구밀도와 수도권의 의미, 행정 구역을 소개한다.


8권에서는 뉴 K 탐정이 등장한다. 뉴 K 탐정의 쌍둥이 오빠가 영국으로 유학을 떠나며 신비한 갓과 탐정 사무소를 물려받고 갓을 쓰니 아이큐가 급상승하게 되었다. 뉴 K 탐정은 대한민국에 대해서 모르는 게 없는 대한민국 전문가이다. 몽골에 사는 덜겅이라는 친구가 세계 최고의 탐정이 되기 위해 서울에서 열리는 세계 탐정 캠프에 참가하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덜겅이 세계 탐정 캠프도 참여하지만 서울에 온 이유는 또 하나 더 있다. 할아버지의 첫사랑을 찾아드리기 위해서이다.


서울은 무려 1100년 동안이나 수도였고, 수도가 된 데에는 넓은 들판이 있고, 한강이 있었기 때문이다. 한강은 다른 나라의 강 보다 크고 한강을 가로지르는 다리는 28개나 된다. 작은 도시였던 서울은 많은 회사가 생기고 공장이 생기면서 인구가 9백만이 넘는 거대 도시가 되며 우리나라에서 인구 밀도가 가장 높다. 지역 사람들에게 맞는 정책을 만들고 지역의 문제를 바로 해결할 수 있도록 만든 행정 구역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 수 있다.


초등학교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 이야기와 글을 적절하게 구성하여 흥미를 돋운다. 읽다 보면 중요 개념이 있는데 오마이 갓 백과라 하여 갓이 그려져 있는 페이지는 글자도 크게 쓰여있어 중요 개념임을 의미한다. 또 K 탐정의 깜짝 퀴즈를 풀어보며 사고력을 높일 수 있고 K 탐정 세계 탐구에서는 세계 여러 나라의 수도를 알며 역사적인 배경지식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초등학생 눈높이에서 설명도 쉽고 그림과 함께 보고 읽고 개념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K 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8권 서울 편은 4학년 사회 교과와 5학년 사회 교과와 연계된다. 우리집 초딩이는 지금 사회 교과 우리나라 국토에 대해 배우고 있으니 연계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5학년이 되니 우리 초딩이 친구들 중에 사회 과목을 싫어하는 친구들이 많다고 한다. K 탐정의 척척척 시리즈는 재미있는 이야기와 만화로 구성되어 재미있게 읽으면 개념이 저절로 잡혀 사회 공부에도 도움이 되니 초등 중학년부터는 이 시리즈를 읽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