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3 - 나만의 생각과 감정표현을 위한, 속담과 사자성어의 발견 ㅣ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3
김한수 지음 / 하늘아래 / 2024년 11월
평점 :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2권을 읽고 주제별로 한자성어를 익히는 게 잘 되어있어 3권도 읽어봤으면 좋겠다 싶었는데 3권이 내 손에 들어오게 되었다. 2권을 읽었다고 해서 한자를 다 알게 된 것도 대화에서 바로바로 문장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책을 몇 번 거듭해서 읽는다면 다른 사람들과 말을 주고받을 때 나의 생각과 감정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3권에서는 욕심은 끝이 없고 끝아 없는 욕심은 고통이라는 욕심에 관련된 성어와 우리 마음가짐에 달려있는 성공과 실패, 세월의 무게를 담은 속담, 상황별 한자 성어, 이럴 때 이렇게 네 주제로 상황별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소개한다. 주제에 맞는 한자 성어의 뜻풀이와 순서, 속뜻을 설명하고 한자 성어는 한자가 가지고 있는 뜻이나 과정을 알면 이해가 빠른데 나는 한자는 어느 정도는 알고 있어 한자가 가지고 있는 뜻을 빠르게 알 수 있었다. 특히 키워드로 보는 어휘와 한자 성어의 이럴 때 이렇게 코너에서 대화를 어떻게 이끌어갈 수 있는지 예문이 제시되어 있어 대화에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나에게 도움이 많이 된다.
개인적으로 한자 성어를 외우려고 노력한 적이 많았는데 이 책은 억지로 외우도록 하지 않고 한자의 어원과 의미를 알도록 하여 전체적인 뜻을 파악하도록 하기 때문에 읽으면서 이해하고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주제를 두고 한자 성어를 익히기에 도움이 되어 의미 없이 외우는 것보다 주제를 생각하며 파생해 나가며 하나를 가지고 여러 개를 알 수 있다. 이런 한자어와 성어는 대화할 때나 대화를 이끌어가야 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니 이 책을 꾸준히 잘 읽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