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현직 교사가 알려주는 우리 아이 성교육
자담쌤(강소담)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10월
평점 :
늘 성교육이 필요하다는 걸 알면서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하기만 하고 우리집초딩이는 곧 고학년이 되는데도 어쩌면 나는 회피하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다. 내 학창 시절을 돌아보면 나도 성에 대해서는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는 것 같다. 물론 학교에서 단체로 교육을 받고, 생물 시간에 교과서로 배우지만 성 개념이나 태도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던 것 같다. 유아부터 고학년까지 현직 교사가 알려주는 우리 아이 성교육 책이 출간되었다니 안 읽어볼 수 없었다.
성교육은 4~11세가 교육하기 가장 좋은 시기라는데 나는 우리집 초딩이에게 제대로 해 본 적은 없다. 이 책은 아이들의 성장하는 시기에 맞게, 상황에 맞게 상세한 교육법이 담겨있어 따라 해 볼 수 있을 듯하다. 총 4장으로 구성하여 유아, 초등 성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초등학교 입학 전 성교육에 대해, 초등학교 저학년 성교육, 초등학교 고학년 성교육을 다룬다.
우리집 초딩이는 곧 고학년이 되니 나는 3장과 4장을 중점적으로 읽었다. 주제마다 교육 목표와 집중 교육 포인트가 있어 무엇을 전달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 수 있고, '아이랑 읽어도 좋아요' 코너가 있어 아이랑 함께 읽고 자세한 그림이 있어 삽화를 보며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듯하다. 하나의 주제가 끝날 때마다 '아이와 함께하는 활동' 코너도 있어 이 책은 엄마인 나 혼자서만 읽고 설명하는 게 아닌 아이와 책을 함께 보며 활동을 하여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성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성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난감했는데 현직 교사가 알려주는 우리 아이 성교육 책은 교육 목표가 뚜렷하고 집중 포인트가 있어 교육 계획을 세울 수 있고, 어떻게 풀어가야 하는지 성교육에 대한 방법을 찾을 수 있어 이 책으로 나도 우리집 초딩이에게 성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잡힌다. 이 책을 길잡이 삼아 우리집 초딩이가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이 확립되고 자존감을 가지게 되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