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2 - 나만의 생각과 감정표현을 위한, 한자 성어의 발견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2
김한수 지음 / 하늘아래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타인과 살아가는데 대화만큼 중요한 게 있을까, 즉 소통이 되기 위해 단순히 말이 오고 가는 것이 아닌 내 생각과 감정을 잘 전달해야 함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어휘를 적재적소에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데 나는 어휘력이 부족함을 느껴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2>로 공부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한자 성어를 모은 책으로 인생, 희망, 기회, 계획, 의리, 의로움, 겉과 속, 이익, 언행, 청렴, 배움, 정치라는 주제로 분류하여 이 주제에 맞게 한자 성어가 모여있다. 나는 사실 한자 성어를 무조건 외워보려고 했었는데 이렇게 주제별로 되어있으니 한자 성어를 쉽게 익힐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런 책이 바로 내가 찾던 책이 아닌가 싶다.


고사 성어나 사자성어는 나름 알고 있어 이 책에도 내가 알고 있는 한자 성어가 많은데 알기만 할 뿐 의외로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걸 알았다. 한자 성어의 한자 하나하나 어원과 의미를 풀어주는 이 책은 전체적인 뜻을 이해하도록 하여 한자를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쉽게 이해가 될 거라 생각된다. 이러한 해설 풀이는 한자나 한자 성어를 무조건 외우는 게 아닌 다양한 표현 방법으로 이해하게 한다. 또 한자 성어의 한자에서 파생된 관련된 한자 어휘와 한자 성어의 예문도 있으니 어휘를 늘릴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나는 한자 성어를 알고 있으면서 활용이 안되었는데 특히 이 예문이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예문을 통하여 대화를 이끌어나가는 법을 배울 수 있겠다.


그동안 한자 성어를 무조건 외우려고만 했었는데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2>를 보니 이 책 한 권만 제대로 습득하면 어휘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우리집 초딩이도 고학년이 되어가니 내가 이 책으로 희망, 기회, 계획, 언행, 배움 부분을 먼저 알게 된 한자 성어나 한자어의 어휘들을 말해주면 도움이 되면서 멋진 엄마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