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몸 바꾸는 식사법 - 식사 시간대만 조절해도 열 배 건강해진다!
시바타 시게노부 지음, 홍성민 옮김 / 레몬한스푼 / 2024년 9월
평점 :
<내 몸 바꾸는 식사법>은 음식의 영양 성분이 우리 몸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시간대를 찾아내 그에 따른 과학적 식사 전략과 방법을 연구하는 시간대별 식사법을 제안하는 '시간 영양학'을 연구 개발해 새로운 식사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먹는 시간과 우리 몸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려주며 아침 식사, 점심 식사, 저녁 식사에 따라 어떤 건강 효과가 있는지 자세히 설명한다.
기사에서도 많이 봤지만, 아침을 거르면 직장인은 머리와 몸이 무거운 상태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없고, 학생들은 학업 성적에도 영향을 주고, 대학생들은 우울 상태뿐 아니라 사회에 나갔을 때 연봉에서 차이 난다는 걸 알고 있다면 아침을 거르면 안되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침 식사가 늦어지면 시간 영양학적으로 지방이 축적되기 쉬우며 아침은 9시 이내에, 기상 후 한 시간 이내에 하길 권한다. 그렇다면 아침에는 어떻게 먹는 게 좋을까? 과잉 섭취로 혈당이 급상승하는 것에 주의해야 하지만 그래도 아침 식사만큼은 혈당을 올리기 쉬운 음식으로 먹는 것이 좋고 식이섬유는 아침에 섭취하면 혈당 상승 억제와 감소에 효과가 있고 다음 식사에 혈당이 쉽게 오르지 않는 효과가 있어 아침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아이는 학교에서 점심을 먹고 신랑 또한 직장에서 점심을 먹기 때문에 나 혼자 점심은 늘 대충이다. 떡으로 먹거나 국수를 먹거나 어느 때는 그냥 거르기도 하곤 했는데, 내가 고혈압이 있는 건 아니지만 고혈압이 있는 분들은 점심 식사를 잘 챙기면 도움이 된다고 한다. 특히 칼륨이 섭취가 되어야 하는데 나처럼 먹으면 칼륨 섭취가 전혀 되지 않는다.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반찬으로 해서 먹으면 된다. 점심 식사가 아무것도 아닌 거 같은데 점심을 거르고 저녁을 먹으면 고혈당이 되기 쉽고, 혈당 스파이크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니 점심을 잘 챙겨 먹어야 할 것 같다.
저녁 또한 19시 이내로 마치면 좋지만 부득이 늦어질 수도 있게 되는데 그런 때에는 오후 늦게 한 번, 본 식사로 두 번으로 나눠 먹으라고 한다.
<내 몸 바꾸는 식사법>은 아침, 점심, 저녁 식사와 3대 영양소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의 균형을 분석하여 아침 점심 저녁의 탄수화물 섭취와 비만의 관계를 자세히 기록하여 아침밥이 주는 유익과 점심을 꼭 먹어야 하는 이유, 혈당 잡는 저녁 식사법까지 안내하고 있으니 미병이나 경증질환이 있는 환자나, 현재의 건강을 유지하고 건강한 노년을 누리고 싶은 사람도 이 책을 읽어보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