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형 교수의 수학 추리 탐험대 1 - 0과 1의 세계: 사라진 수학자 김민형 교수의 수학 추리 탐험대 1
김민형 기획, 김태호 글, 홍승우 그림 / 북스그라운드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민형 교수님은 이미 우리들에게 <수학이 필요한 순간>, <어서 오세요, 이야기 수학 클럽에>, <삶이라는 우주를 건너는 너에게> 등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번엔 에세이가 아닌 초등학생을 위해 수학 동화를 기획하셨다니 이 책은 어떻게든 우리집 초딩이에게 다른 어떤 책보다 꼭 읽게 해주고 싶은 책이었다.


수학 동화 이야기에는 이민형이라는 수학자와 쌍둥이 딸 수인과 제인, 부인 메건 리, 이민형 박사의 어머니인 고영지 여사, 아빠가 길에서 만난 턱시도 고양이 딩가딩거, 부리 마스크를 쓰고 있는 부리 마스크, 이민형 박사의 스승인 해리 오스틴, 브레인 콘택트 연구소 소장인 첸 위가 등장인물로 나온다.


김민형 교수의 수학 추리 탐험대 1권에서는 0과 1의 세계란 주제로 영국에서 비밀리에 연구를 진행하던 중에 사라진 아빠를 찾기 위해 아빠를 찾으로 런던으로 가는 이야기로 시작되고 쌍둥이 딸 수인과 제인이 수학 추리를 하며 이야기가 전개된다. 초등학생 입장에서 이야기 속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만화를 적절히 배치하고 줄글로 이어지도록 하여 온전히 만화로만 삽입하지 않아 읽기에도 신경을 써 준 모습이 보인다. <삶이라는 우주를 건너는 너에게>라는 책은 김민형 교수가 큰아들에게 보낸 편지처럼 한 챕터의 이야기가 끝나면 '아빠의 편지'라는 코너가 있어 이 아빠의 편지에서는 '0과 1의 세계'에 대해 하나씩 하나씩 배워나가도록 하고 있다. 0과1, 모스부호, 손가락으로 1023까지 표현하면서 이야기속의 수인과 제인은 아빠를 찾는데 필요한 암호를 해독한다. 또 이 둘이 풀지 못하는 것은 첸 위 박사의 도움을 요청하여 아빠의 뇌와 만나기 위해 접속을 시도하면서 그곳에서 어떤 형상과 사물을 보는데 이런 이야기들은 어른인 내가 읽어도 재미있는데 초등 아이들은 얼마나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지 우리집 초딩이가 한자리에서 한 권을 다 읽은 것 보면 두말할 필요가 없어보인다.


만화와 줄글이 섞여 재미있게 읽으면서 추리하고 해결하며 단서를 찾는 이런 주제를 좋아하는 아이들이라면 김민형 교수의 수학 추리 탐험대를 적극 추천한다.수학 문제집을 푸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이런 책을 읽으며 상상하고 수학을 싫어하는 아이라도 이 책을 읽으며 수학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할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