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컷 쏙 과학사 - 한 컷마다 역사가 바뀐다 ㅣ 한 컷 쏙 시리즈
윤상석 지음, 박정섭 그림, 정인경 감수 / 풀빛 / 2024년 5월
평점 :
유튜브의 숏츠나 인스타그램의 릴스 등 짧은 영상을 많이 보다 보니 아이들은 긴 글은 읽지 않으려고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런 면에서 한 컷 쏙 과학사는 한 컷의 형식을 가지고 메시지를 함축적으로 담아 보여주겠다는 의도가 있는 것 같다. 요즘 아이들에게 맞춰 이 책도 내용은 간결하면서 강력한 시각적 효과를 불러일으키고자 하는 것 같다. 과학이라면 초등 어린이들에게는 생소하고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한 컷의 그림과 함께 초등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간결한 설명으로 과학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면 좋은 생각이라고 본다.
'한 컷 쏙 과학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 철학 이야기부터 시작한다. 내용은 일련의 사건을 시간 순서상으로 나열하며 과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소개한다. 과학자들의 업적과 생애를 알고 이들이 어떤 활동을 했는지, 과학적 이론과 발견에 대한 해석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이슈들을 어떻게 풀어나가는지 알 수 있다. 한 분야가 아닌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우주과학, 의학까지 다양한 분야의 업적들이라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초등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60가지의 결정적인 과학사 이야기를 먼저 한 컷의 유머와 재미있는 그림을 보면서 정리된 짧은 텍스트로 세상을 뒤바꾼 중요한 순간들의 이야기를 나도 재미있게 읽었는데 우리집 초딩이에게도 한 컷 쏙 과학사 이야기는 매력을 느끼기에 충분한 책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