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읽은 최태성 선생님의 만화 한국사 2편이 근현대사였는데 바로 알고, 바로 쓰는 빵빵한 어린이 한국위인 2권 또한 근현대 편이라 이어서 읽으면 정말 케미가 좋겠다.
저자는 EBS 교육방송 교재를 집필 및 강의, 수학 능력 시험 출제 및 검토위원을 하시고,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집필 외에 경기도 교육청 역사과 교육과정 개발 위원을 역임하셨으며 현재는 백영고등학교 교감선생님으로 계시는 이건홍 님이시다.
2권 근현대사 편에는 66명의 위인들을 찾아서 이들의 자랑스러운 활동과 업적을 만화 형식으로 되어 있어 초등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개항 이후 근대국가 수립과 국권 회복을 위해 애쓴 애국지사들과 의병활동, 일제강점기에 나라의 독립을 위해 피를 흘린 독립운동가들의 활동과 종교계와 정치계의 인물도 볼 수 있다.
이야기 속에는 어린이 독자를 생각하여 캐릭터는 '빵'으로 되어 있다. 빵 친구 이야기를 읽으며 역사 속의 위인들 활동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근현대 편에 관심 많은 우리집 초딩이는 박정희, 김대중, 김영삼 등 전 대통령들의 이름이 보인다고 좋아한다. 쉽고 재미있게 읽다 보면 우리집 초딩이도 역사에 관심을 더 가지고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 또한 이 책에서 나온 인물들을 통해 용기와 희생들을 배우며 역사에 대한 이해와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생각을 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