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년 하버드 사고력 수업 - 세계 최고 명문 대학이 전수하는 생각 비법
송숙희 지음 / 유노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업무가 대부분 AI로 자동화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그래서 아는 정보만 늘어놓고, 글이나 이미지, 영상, 콘텐츠를 아는 것을 짜깁기하고 엮어 만드는 게 아니라 이런 자료를 활용하여 나의 생각, 나만의 의견이 들어가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을 넘어 제대로 생각할 줄 알아야 함을 강조한다.


현명하게 생각하고 영리하게 행동하도록 비판적 사고의 힘을 길러야 한다고 말씀하신 분은 이미 우리에게는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으로 알려지신 송숙희 님이시다. 나는 <초등학생을 위한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을 읽어 알게 되었는데 글쓰기에서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력이 있어야만이 어떤 시대가 오더라도 나의 힘으로 나의 일과 삶을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꾸려갈 수 있다고 말한다.


하버드나 다른 명문 대학들도 대학의 존재 이유를 '사고력 향상'에 두고 있고, 하버드가 150년이나 지속해 오고 있는 글쓰기 수업은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단이자 도구라고 한다. 이 비판적 사고력, 그렇다면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 세상 모든 일은 생각 90% 쓰기 10%로 좌우된단다. 생각하지 않는 인간들 사이에서 생각하고 가짜로 생각하는 사람에서 진짜로 생각하는 사람으로 바꿔야 한다. 하버드생은 세 번 생각한다고 한다. 하버드에서 만든 사고법, 비판적 사고 루틴을 토대로 만든 3찰 포맷 사고법을 전한다. 생각이 필요할 때마다 3찰 포맷 사고법을 도우미로 활용하고 실전 연습하여 사고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비판적 사고력을 어떻게 단련해야 하는지 작가들의 삶, 전문 기업의 변신, 시인, 철학자들의 예를 들고 가짜 생각하기 습관을 버리고 내 머리로 생각하는 진짜 습관을 바꿀 수 있도록 조언하며 매일 저널링을 하여 진짜 생각을 만들어 일머리를 만들 수 있고 치유와 질병 예방은 물론 자기 인식, 성찰할 수 있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