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 수학 도감 - 보기만 해도 쉽게 풀리는
남택진.이현욱 지음, 정은혜 그림 / 다락원 / 2024년 3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0319/pimg_7748162274227086.jpg)
과학의 식물도감, 동물도감 등 과학 분야의 도감만 들어봤는데 수학도감도 있다니 겉표지만 봐도 재미있을 것 같은 느낌이어서 우리집 초딩이가 읽어보면 좋겠다 생각했다. 이 책을 받자마자 우리집 초딩이는 호기심을 가지고 이 책을 열어봤다. 소박히 알게 된 것을 나누고 싶다는 남택진 님과 이현욱 님 두 분이 쓰셨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수의 기원, 무한한 수의 세계, 우연과 확률, 도형과 착시로 구성되어 있고, 이야기 속에는 네 명의 수학자가 등장한다. 줄글이 아닌 그림과 함께 설명이 있어 공부라기 보다 호기심을 가지고 읽으면 좋을 책이라 생각된다. 중간중간 수학자들이 등장하여 한 마디씩 던져 주는 깨알 팁도 얻을 수 있다.
각 장의 마지막 장에는 수학자들의 특징과 업적을 만화로 하여 어린 독자들이 지루하지 않도록 구성했다.
요즘 우리집 초딩이는 학교에서 만, 억, 조의 큰 수를 배우고 있어서인지 '큰 수'를 먼저 보고 큰 수를 부르는 이름들을 본다. 큰 수를 뜻하는 순우리말도 있다. 특히 내가 몇 번씩 말할 때마다 '골백번도 더 말한 것 같다'라는 말을 할 때도 있었는데 바로 이 '골'이 순우리말이란다.
이런 글들을 꼭 처음부터가 아니라 내가 읽고 싶거나 관심 있는 부분부터 자연스럽게 읽다 보면 수학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고 일상생활 경험 속에서 수학 이론을 접목하면 좀 더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