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말은 마음에서 나옵니다 - 단단하게 나를 지키고 다정하게 소통하는 사람들의 비밀
김종원 지음 / 오아시스 / 2024년 2월
평점 :
30만 독자와 매일 소통하며 깨달았다는 김종원 작가가 말하기의 본질로 사람들과 좋은 대화와 관계를 맺기 위해 인문학적 사유와 통찰이 담긴 말하기의 비법을 전한다.
제목처럼 저자는 말은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말하며 우리는 상대의 말을 평가하는 심판이 아니라 따뜻한 공감을 원하는 것이라고 한다. 말로 전해지는 글, 특히 온라인에서 글은 말과 같아 온라인에서 글을 읽으면 그 사람이 말하는 방식을 예감할 수 있어 이러한 말하기는 결론적으로 사랑하는 마음이 없으면 말이 곱게 나오지 않아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저자는 다정, 품격, 위로, 긍정, 공감, 지성 6가지 키워드로 따뜻한 말은 단단한 마음에서 나오고, 우아한 말은 겸손한 마음에서 나오고, 마음을 어루만지는 말은 이해하는 마음에서 나오고, 매사가 잘 풀리는 말은 존중하는 마음에서, 마음을 움직이는 말은 섬세한 마음에서, 지혜로운 말은 분별하는 마음에서 나온다고 말한다. 결국 말은 어떠한 마음이냐에 따라 말이 나오기에 나의 마음을 들여다보기를 권하는 것으로 보인다.
마음을 다스려 말을 하려면 그냥 나오는 대로의 말이 아닌 저자의 인문학적 관점에 따르면 한 번 더 생각하고, 또 한 번 더 생각해야 할 것 같다. 그런데 우리 세상은 빠르게 말하고 빠른 답을 원하는 속에서 살고 있어 시간 들여 생각한다는 게 생각할 시간이 될까? 생각해 본다. 하지만 내가 상대방에게 좋은 마음을 주어야겠다는 마음을 가진다면 생각을 해야겠다.